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과정,필요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활동,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수업설계,모형, 주제중심교육 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동향,적용,수업모형,성과,발전과제
- [수업설계]수업설계의 의의, 필요성, 원리,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기초이론, 정교화이론, 수업설계의 실제, 수업설계의 모델, 제언 분석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쓰기학습) 과정,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쓰기학습) 사례,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쓰기학습) 줄거리요약방법, 수업모형과 실제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론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개념과 과정
1. 주제 탐구 학습의 개념
2. 주제 탐구 학습 과정
Ⅲ.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필요성
Ⅳ.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활동
1. 마인드 맵
2. 마임놀이
3. 브레인스토밍
4. 미니북 만들기
5. 6단논법 토론
6. 돌아가며 말하기
Ⅴ.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수업설계
1. 주제 선정
2. 교육 활동프로그램 작성
3. 교수, 학습방법 모색
Ⅵ.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모형
1. 주제 선정
2. 소주제 및 학습내용 선정
3. 주제망 작성
4. 주제학습의 목표설정
5. 주제학습 계획
6. 주제학습 실행
7. 평가
Ⅶ.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평가
1. 한계
2. 장점과 단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주제(Topic)학습이란 아동 개개인 또는 소집단 아동들이 스스로 탐구해 나가는 주제 탐구 학습이며, 교과 활동과 연관된 발전 학습 또는 응용전이 학습 활동으로 학교교사의 재량 시간이나 방과후 교육 활용 또는 과제 학습으로 아동의 관심, 그야말로 자신의 흥미, 관심 분야를 조사 연구하며, 주제의 선택과 이것을 즐겁고 다면적 학습으로 유도하느냐에 따라 그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주제(Topic) 학습을 통하여 교과 학습에서 다루지 못하는 깊이 있는 학습 활동을 통해 하나의 일반적인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학습 요소를 함께 묶어 다루는 수업 방법으로 통합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교육의 현실 여건상 과다한 학습량 때문에 부득이 교과와 관련지어 교사의 계획적인 의도 아래 진행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아동들은 스스로 해결할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색하고, 관찰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학습 활동이 진행될 때 그 학습 활동에 의미를 부여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끈기 있게 문제를 접하고 끝까지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우리 교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주제 학습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고 본다.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개념과 과정
1. 주제 탐구 학습의 개념
주제 탐구 학습이란 알고 싶고, 탐구하고 싶은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그 주제에 관한 정보를 조사하고 수집한 후, 수집한 자료를 분석종합하여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정리된 하나의 보고서로 만드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2. 주제 탐구 학습 과정
탐구 주제 선정
- 참고문헌
-
권낙원(1995) :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김만수(1997) : 열린 수업 길잡이, 서울 : 교육과학사
김차식(1996) : 열린 교육 실천, 예문사
전국 열린 교실연구 운영학회(1995) : 열린교실 학교연구 워크샾 자료
전주중산초등학교(1998) :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운영
한국열린교육연구회·한국초등교육학회(1996) : 열린 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전제,과정,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학습내용, 프로젝트기반학습 적용상주의점,내실화방향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