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악교육(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학습)정의,목적, 기악교육(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학습)전개,방법, 기악교육(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학습)성과,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중등][음악과][음악교육]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실태와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과 평가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교육과정 사례,지도방법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정의
Ⅲ.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목적
Ⅳ.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기본자세
Ⅴ.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전개
Ⅵ.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방법
Ⅶ.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성과
1. 악기의 바른 자세 연주기능 향상
2. 합주능력 신장
3. 음악성의 조기 계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창 활동과 마찬가지로 기악 활동에서는 단순히 제재곡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것만을 염두에 두어서는 안 되며 연주를 통해 음악 개념을 형성하고 연주력을 향상시키며 연주 활동의 즐거움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
기악 활동에서 특히 유의할 점은 학생의 발달 단계나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가 욕심을 내세워 무리하게 하는 지도는 겉으로 보기에는 그럴 듯하게 보일지 모르나 학생들에게는 악기 연주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음악 수업에서는 여러 종류의 타악기, 건반 악기, 관악기를 다루어야 하며, 좋은 음질의 악기가 선택되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연주하는 기회뿐만 아니라 여럿이서 하는 중주, 합주의 기회도 제공해야 한다. 또, 연주하는 것을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고 좀 더 나은 연주를 위한 방법을 토의해 봄으로써 음악적 사고력과 연주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악 중심의 학습에서는 악기를 잘 다루게 하는 것과 동시에 협력하여 좋은 연주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3․4학년에서는 소고, 작은북, 큰북 등의 리듬 악기와 리코더, 건반 악기 등의 가락악기를, 5․6학년에서는 장구, 북, 큰북, 작은북 등의 리듬악기와 단소, 리코더, 건반악기 등의 가락악기를 지도하며 그 외에 탬버린,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멜로디언, 실로폰, 하모니카 등은 계속하여 지도할 수 있으며, 윷가락, 바가지, 대나무 막대기, 빈 깡통에 콩을 넣어 만든 간이 마라카스 등 다양한 악기를 필요에 따라 활용하는 학습이 되어야 한다.
창의성 계발에는 즉흥 연주 학습 방법이 도움이 된다. 리듬 익히기 및 기악 합주 악기를 고정하지 않으며 작은 북 치는 연습을 꼭 작은 북으로 하지 않고 다양한 기구를 이용해 본다. 교과서에 있는 기악 합주가 아닌 자신이 또는 조별로 응용하고 새로 만들어서 연주해 보는
- 참고문헌
-
◈ 김을곤 저, 음악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새 악기 해설, 아름출판사
◈ 백대웅, 인간과 음악, 서울 : 도서출판 어울림, 1993
◈ 성경희·장기범, 음악교과학, 한국교육개발원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1
◈ 이종구, 악기 백과, 서울 : ARTSOURCE
◈ 전인평 지음, 새로운 한국음악사, 현대음악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