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악교육(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학습)정의,목적, 기악교육(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학습)전개,방법, 기악교육(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학습)성과,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정의

Ⅲ.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목적

Ⅳ.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기본자세

Ⅴ.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전개

Ⅵ.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방법

Ⅶ. 기악교육(기악지도, 기악수업, 기악학습)의 성과
1. 악기의 바른 자세 연주기능 향상
2. 합주능력 신장
3. 음악성의 조기 계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창 활동과 마찬가지로 기악 활동에서는 단순히 제재곡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것만을 염두에 두어서는 안 되며 연주를 통해 음악 개념을 형성하고 연주력을 향상시키며 연주 활동의 즐거움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
기악 활동에서 특히 유의할 점은 학생의 발달 단계나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가 욕심을 내세워 무리하게 하는 지도는 겉으로 보기에는 그럴 듯하게 보일지 모르나 학생들에게는 악기 연주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음악 수업에서는 여러 종류의 타악기, 건반 악기, 관악기를 다루어야 하며, 좋은 음질의 악기가 선택되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연주하는 기회뿐만 아니라 여럿이서 하는 중주, 합주의 기회도 제공해야 한다. 또, 연주하는 것을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고 좀 더 나은 연주를 위한 방법을 토의해 봄으로써 음악적 사고력과 연주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악 중심의 학습에서는 악기를 잘 다루게 하는 것과 동시에 협력하여 좋은 연주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3․4학년에서는 소고, 작은북, 큰북 등의 리듬 악기와 리코더, 건반 악기 등의 가락악기를, 5․6학년에서는 장구, 북, 큰북, 작은북 등의 리듬악기와 단소, 리코더, 건반악기 등의 가락악기를 지도하며 그 외에 탬버린,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멜로디언, 실로폰, 하모니카 등은 계속하여 지도할 수 있으며, 윷가락, 바가지, 대나무 막대기, 빈 깡통에 콩을 넣어 만든 간이 마라카스 등 다양한 악기를 필요에 따라 활용하는 학습이 되어야 한다.
창의성 계발에는 즉흥 연주 학습 방법이 도움이 된다. 리듬 익히기 및 기악 합주 악기를 고정하지 않으며 작은 북 치는 연습을 꼭 작은 북으로 하지 않고 다양한 기구를 이용해 본다. 교과서에 있는 기악 합주가 아닌 자신이 또는 조별로 응용하고 새로 만들어서 연주해 보는
참고문헌
◈ 김을곤 저, 음악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새 악기 해설, 아름출판사
◈ 백대웅, 인간과 음악, 서울 : 도서출판 어울림, 1993
◈ 성경희·장기범, 음악교과학, 한국교육개발원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1
◈ 이종구, 악기 백과, 서울 : ARTSOURCE
◈ 전인평 지음, 새로운 한국음악사, 현대음악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4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 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 - 노인음악교육프로그램1) 노인음악교육프로그램서울에 있는 노인복지회관에서 가창과 기악수업이 음악 프로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목적을 그대로 성취할 수 있도록 인간의 원래 모습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너무도 당연하고, 동시에 이 세상을 조금 먼저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발도르프 학교는 모든 교사로 구성된 교사 협의회에 의해 운영된다. 나름대로의 교육적 구상이나 재정적인 문제 해결은 각 단위 학교가 스스로 책임을 진다. 그 이유는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는 존재이며, 또한 그 결정의 결과에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를 위한 관심의 필요성
  • 교육학에 있어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어서 그동안 수업과의 연관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첨부 자료에 그룹원들의 역할 분담 및 저희의 조사한 자료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과정안”(약안)을 첨부하였다. 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저자: Gary A. Davis, Sylvia B. Rimm출판사: 박학사출판년도: 2009목차1장 영재교육의 역사 및 영재성의 정의2장 영재의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교육과정1.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2. 재량활동의 성격3. 창의적 재량활동의 내용과 운영1) 범교과 학습2) 자기 주도적 학습3)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방안Ⅶ. 고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성격1) 특별 활동의 성격2) 특별 활동의 학교급별 교육 중점2. 목표1) 종합 목표2) 하위 목표3. 내용4. 영역별 내용1) 자치 활동2) 적응 활동3) 계발 활동4) 봉사 활동5) 행사 활동Ⅷ.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사례1. 사례11) 주제2) 운영내용3) 시사점2.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의 차이․학교운영체제와 학교 문화(학교에 대한 학습자의 권리의식)생활 속의 교육 현상 이해․문화적 측면 : 문학, 영화 등을 통해 본 우리 사회의 교육현상․사회적 측면 : 신문, 뉴스 등을 통해 본 우리 사회의 교육쟁점인간 특성과 교육․인간 발달 과정․나는 누구인가? 나의 인생 설계는?․생애 학업계획 세우기행복한 삶과 교육이라는 단원은 교육을 왜 배워야 하는지,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는 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