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월(玄月)의 `권족`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Gabriel Garcia Marquez)의 `백년의 고독`작품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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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및 작가 소개
1) 현월의『眷族』

2)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백년의 고독』


2. 작품비교
1) 작품 구성 : 어느 일가의 거대한 가족사를 중심으로
2) 등장인물 : 일족의 중심에 있는 어머니
3) 작품 장치 : 마술적 사실주의, 근친상간, 혈통을 중심으로
4) 작품 주제 : ‘억압된 것의 복귀’로 보는『眷族』과 『백년의 고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인용자료
본문내용

⑴ 현월의 『眷族』: 타카미츠家
‘가족’은
기존
재일
한국인
문학에서도
끊임없이
다루어

주제어이다.
하지만
재일
신세대,
즉 재일
3
세대 작가들은 기존의
재일
1,
2
세대
작가들과
다른
관점에서
가족을 이야기한다.
이전의
세대의
작품에서
가족은
민족을
의미했다.
그들에게
있어
가족은

한민족,
조국의
연장선상에 놓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월을 비롯한 유미리, 가네시로 가즈키 등과 같은
재일
3
세대의
문학에서
보여주는
가족은
민족적
이미지를
벗어나
있다.
재일
한국인이라는
특수한 상황의 민족적 의미를 내포하기보다 현대 사회의 해체된 가족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현월의
문학
속에서도
‘가족’은
현대
사회의
해체된
가족의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眷族』은 타카미츠家를 둘러싼 가족들의 애정, 증오, 간통, 근친상간을 교착시키며 기나긴
가족사를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다. 이 타카미츠家는 일본이라는 주류사회를 살아가는 소수집단인
재일한국인의 집안이며, 재일한국인 중에서도 또다시 소수집단인 제주도민의 집안이다. 현대에는
어디에나 주류사회과 그와 상반되는 소수집단이 존재하게 된다. 그것이 정치적인 힘의 작용이든
경제적
이권에
의한
것이든
양지와
그늘처럼
존재하는
주류
사회와
소수집단
간에는
단절이
일어나고 이는 일종의 폭력으로까지 이어진다. 그런데, 재일한국인 그리고 제주도민이라는 중첩된
마이너리티를 지닌 타카미츠家는 그 집안의 내부에서 다시 증조부의 씨를 받고 태어난 자식들과
강간에 의해 태어난 차남의 혈통 혹은 남성과 여성 혹은 한국인과 일본인이라는 다양한 방식의
주류와
소수집단의
구분이
나뉘게
된다.
그리고
이는
단절을
넘어
간통과
근친상간이라는
성적폭력으로
이어진다.
즉,
현월은
타카미츠
일족에
내재한
이러한
모순된
양상을
통해
재일,
민족,
국가란
것의
허구성을
그려내고
있는
한편,
조국과
민족
중심의
기존
세대의
작품과는
다르게 일본사회 뿐 아니라 어느 사회나 안고 있는 보편적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⑵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 부엔디아家
전 세계적으로 소위 붐을 몰고 온 중남미문학은 여러 커다란 벽돌이 차곡차곡 쌓여서 이룩된
것이며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도
이런
벽돌

하나라고


있다.
근대
이후
중남미
작가
사이에는
‘중남미에
의한
중남미의
발견’이라는
운동이
일기
시작했고,
작가들은
중남미대륙에 대한 통찰을 하나의 소명처럼 여기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통찰은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자기
주변의
세계에서


있는
생활을
다루는
것에서부터
6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인용자료
*『眷族』, 玄月, 講談社, 2007
*『백년의 고독』,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 조구호 역, 민음사, 2000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의『백년 동안의 고독』에 나타난 라틴 아메리카적 고독의 의미」,
조구호, 이베로아메리카, 1999
*「『백년의 고독』: 신화에서 역사로, 역사에서 문학으로」, 김용호, 이베로아메리카, 2002
*「『백년동안의 고독』과 G.가르시아 마르께스의 시간관」, 서성철, 라틴아메리카연구, 1997
*「가르시아
마르케스를
읽는


『백년
동안의
고독』을
중심으로」,
서성철
(라틴아메리카
문학 21 등재자료)
* 라틴아메리카 문학 21 http://www.latin21.com
13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 일본현대문학특강 카페 http://cafe.daum.net/hufsj1002
* 기타 본 수업의『眷族』발표 레주메 및 ppt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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