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요괴이야기 -`여우누이`설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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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요괴 이야기
-요괴란 무엇을 말하는가?

3. 여우누이
1) 기본 줄거리와 변이
2) 이야기의 특징 및 성격
3) 이야기의 구조
4) 연구동향

4. 의문점과 재해석

5. ‘여우누이’ 설화의 의미
본문내용
3)이야기의 구조

이 이야기는 몇 개의 주요한 설화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 여우가 변신하여 막내딸로 태어나는 동물변신 모티브, 아들이 쫓김을 당하여 정처 없이 방랑하다가 거북을 살려주고 고양이가 변신한 아내를 얻는 방리득보형 설화 모티브, 그리고 아내의 도움으로 도망치면서 병을 던져 악을 퇴치하는 마술적인 도주 모티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도희, 「한국 민담 ‘여우누이’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心性硏究』21, 한국분석심리학회, 2006

여우누이 설화는 세 번의 반복적 설정과 구제자의 등장, 순차적인 시간의 흐름, 극명한 선과 악의 대립이라는 구도가 민담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대체로 세 명의 아들이 등장하는데 주인공 역할을 하는 것은 셋째 아들이다. 이 셋째 아들이 여우를 무찌르는 과정에서 세 번의 도술을 사용하며 여우가 가축을 잡아먹기 위해 변신을 꾀하는 상황에서도 세 번의 둔갑술을 보인다. 그리고 셋째 아들이 여우를 무찌름에 있어서 조력자가 등장한다. 스님이나 부인의 도움을 받아 세 번의 위기를 모면하여 행복한 결말을 맺는다는 안도감을 준다. 결국 선과 악의 대립에서는 선이 이길 수밖에 없다는 교훈성을 담고 있다. 장영미, 앞의 논문.


4) 연구 동향

<여우누이> 설화는 손진태에 의해 소개된 이래, 한국구전설화, 한국구비문학대계 등의 발간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분포가 확인되었다. 이후 전개된 선행연구로는 크게 비교설화적 측면 연구 최인학, 『구전설화연구』, 새문社, 1994, 226~229쪽.
, 문화사적 연구 강진옥, 앞의논문, 1993, 227~260쪽.
, 분석 심리학적 연구 이도희, 앞의논문, 2006, 1~37쪽.
, 민담을 동화로 각색하는 것의 문제를 다룬 연구 장영미, 앞의논문, 2005, 33~56쪽.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여우누이>에 의미를 추론해볼 수 있는 연구로는 최인학과 강진옥, 박대복 박대복, 「〈여우누이〉에 나타난 妖怪의 性格과 退治의 樣相」, 『語文學』106, 한국어문학회, 2009, 149~174쪽.
등의 연구가 주목할 만하다. 우선 최인학은 <여우누이> 설화를 유목문화를 배경으로 형성되어 한국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진옥, 「변신설화에서의 ‘정체확인’과 그 의미」, 『진단학보』73, 진단학회, 1992.
강진옥, 「여우누이설화에 나타난 남매대결의 의미」, 『구조와 분석』Ⅱ 小說, 도서출판 窓, 1993.
강진옥, 「변신설화에 나타난 ‘여우’의 형상과 의미」,『古典文學硏究』9, 韓國古典文學硏究會, 1994.
박대복, 「〈여우누이〉에 나타난 妖怪의 性格과 退治의 樣相」, 『語文學』106, 한국어문학회, 2009.
이도희, 「한국 민담 ‘여우누이’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心性硏究』21, 한국분석심리학회, 2006.
장영미, 「「여우누이」 다시 쓰기에 나타난 현대적 의미 고찰 - 「여우누이」와 「끝지」를 중심으로-」, 『동화번역』9,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05.
최인학, 『구전설화연구』, 새문社,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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