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과 2차창작물의 비교 상상력의 발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원작과 2차창작물의 비교
-상상력의 발현을 중심으로-
목 차
1. 머리말
2. 원작과 2차창작물의 비교
1) 판소리 춘향가와 소설 춘향전
가. 작품연혁
나. 두 작품의 사랑가 비교
다. 두 작품의 상상력의 비교
2) 설화 여우누이와 드라마 여우누이뎐
가. 두 작품의 내용 비교
나. 두 작품의 상상력 비교
3) 소설 전우치전과 영화 전우치
가. 두 작품의 내용 비교
나. 두 작품의 상상력 비교
4) 원작 소설과 만화 실질객관동화
가. 소설 마지막 잎새와 만화 실질객관동화
가) 두 작품의 내용 비교
나) 두 작품의 상상력 비교
나. 소설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만화 실질객관동화
가) 두 작품의 내용 비교
나) 두 작품의 상상력 비교
3. 맺음말
1. 머리말
2차창작물이란 원작을 원작자가 아닌 타인이 다른 형태로 가공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2차창작물은 익숙한 이야기의 변형에서 오는 ‘낯설음’을 통해 수용자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여기서 이야기의 변형이란 이야기 자체를 비틀거나 바꾸는 것일 수도 있고 이야기를 구현해내는 매체를 달리하여 보여주기의 방식을 바꾸는 것일 수도 있고 양자를 겸할 수도 있다. 특히 매체를 달리하는 경우 동일한 이야기라도 매체간의 차이에 의해 상상력이 제한되기도 하고 확장되기도 한다. 심지어 같은 원작에서 여러 개의 2차창작물이 만들어 질 수 있는 것도 상상력이 발현되는 방식, 이야기를 가하거나 감하는 내용, 강조 부분의 차이 등이 수용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원작과 2차창작물 사이의 변형, 특히 그것을 전달하는 매체간의 특징과 그것이 창작자나 수용자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원작과 2차창작물의 비교
1) 판소리 <춘향가>와 소설 <춘향전>의 비교
<춘향가>와 <춘향전>은 수많은 사람들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지금은 다 나열하기조차 힘들 정도로 연구성과가 축적되어있다. <춘항전>과 <춘향가> 가 우리 문학사에서 가지는 위상으로 보아 앞으로도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것 또한 분명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 동안 선행되었던 연구와는 다르게 상상력이라는 측면에서 춘향전과 춘향가를 비교 하고자 한다. 또한 상상력의 표현과 표현된 상상력에 대한 독자의 수용이 문학적 장르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하여 밝히고자 한다.
가. 작품 연혁
<춘향가>는 판소리 6마당 중의 하나이다. 작자 ·연대 미상의 판소리 12마당 중 하나인 <춘향가>를 고쳐 지은 것으로, 그 제작 연대는 1867년(고종 4)에서 1873년 사이로 추정된다. 남창(男唱) ·여창(女唱) ·동창(童唱)의 3가지가 있으며, 그 중에서 <동창춘향가>가 널리 불린다. 김석배, 「〈춘향전〉의_형성배경과_남원」,『 국어교육연구 제 47집』, 2010.
남창은 웅건하고 간결하며, 여창은 실전(失傳)되어 현재 전하는 것이 없다. 사실 <춘향가>는 <춘향전>에 비하여 접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실상이다. 판소리라는 문학 장르를 주변에서 마주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춘향전>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한 도서 전문 웹사이트에서 ‘소설 춘향전’을 검색했을 때 약 700건의 결과가 나올 정도로 관련된 서적이 많았다. <춘향전>의 근원은 근원 설화 → 판소리 춘향가 → 소설 춘향전순으로 발전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널리 유포하고 있던 여러 설화를 종합하여 광대가 판소리로 완성되었고, 이 판소리가 소설로 집필 2차 문화적 창작물이 된 것이다.
자료평가
- ..............................
- 53289***
(2019.12.19 20:46: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