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기능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능주의 이론이란
2. 기능주의 이론의 발전
3. 기능주의 이론과 교육 4.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바판
본문내용
꽁트(A. Comte, 1798~1857) 사회학의 명명 자. 당시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에 의해 야기된 혼란과 극복을 위해 질서와 조화를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일에 몰두. 따라서 사회적 세계의 법칙을 설명 하려는 사회과학을 창조하려 노력한 그는 사회과학 정당성 구축을 위해 당시 숭배 받았던 생물학적 원리인 유기체적 개념을 사회과학에 접목 시켰다.
스펜서( H. Spencer,1820~1903) 꽁트와 마찬가지로 사회학적 원리와 생물학적 원리의 유사성을 강조하였다. 사회 진화과정과 개별유기체와 사회유기체를 비교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며 꽁트의 이론을 뒷받침 하였다.
뒤르켐( E. Durkheim, 1858~1917) 경험적 과학으로서의 사회학의 중요성과 개인의 등장과 새로운 사회질서의 형성, 그리고 사회의 도덕적 권위의 원천과 성격에 관한 탐구에 집중하며 기능이론의 이론적 근거를 발전 시켰다.
참고문헌
김병성, 2008, 교육과 사회, 학지사. 김신일, 200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김병욱, 2007, 교육사회학, 학지사.조용하, 2010, 교육사회,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 사회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 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비교하여 설명하시오.교육은 역사의 산물인 동시에 역사를 만드는 힘이다. 현재의 교육은 고난에 찬, 그러면서도 역동적인 민족 현대사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며, 동시에 이 교육은 그 역사의 한복판에서 민족사의 전개과정에 영향을 끼쳐 왔다. 사회학의 거시적 관점과 마찬가지로, 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교육

  • 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선발 및 배치 기능2. 교육혁명3. 사회적 선발 기제4. 훈육, 문화화, 문명화, 도덕화5. 사회화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생물유기체와의 유추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던 꽁트와 스펜서에서 출발하여 최초로 원인과 기능을 뚜렷이 구별하였던 뒤르케임을 이어 문화인류학자인 래드클리프․브라운(Radcliffe-Brown)과 말리노프스키(

  • 교육사회학_기능주의 교육이론
  • 꽁트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에 의해 기초형성, 그 후에 빠레토, 마리노우스키 등에 의해 발전.파슨스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됨.1960년대 이후에는 기능론을 토대를 둔 기술기능이론,인간자본론,근대화론 등이 하위론으로 등장.1. 기능주의 교육이론(1)기능주의기능 이론의 의의1)기능이론의 명칭- 구조기능이론 (structural functional theory)- 합의이론 (consensus theory)- 질서모형 (order model)- 평형모형 (equilibri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
  • 이론▶사회관- 기능주의론으로 인간사회의 변화를 알 수 없다 .(인간사회의 변화는 갈등으로 인해 변화했다)- 사회를 개인 간 및 집단 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본다.- 인간 간의 경쟁과 갈등이 인간의 소유욕과 모순을 해결한다. ▸마르크스 - 이원론적 갈등 경쟁적 생산수단이 싸움의 목표- 진보적, 혁명지향적, 낙관주의적- 교육과 생산의 연결고리에 주목- 인간 역사에서 어느 사회에서든 공통점은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로 나뉨(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