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과정] 영유아 활동계획안 및 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영아 활동 계획안>
< 영아 활동 계획 평가 >
<유아 활동 계획안>
< 유아 활동 계획 평가 >
< 에필로그 - 보육 견학 감상문 >

본문내용
< 영아 활동 계획 평가 >

먼저 만 1세 보육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함에 있어 가장 큰 자극이 되었던 것은 어린이집 견학이었음을 밝히고 싶다. 만 1세 영아는 아직 능력이 부족해서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고, 그래서 수동적이며 정적인 활동들을 하리라 생각했던 우리의 예상은 완전히 뒤집어졌다. 오히려 유아보다 영아는 넘쳐나는 에너지를 처리하고 싶어 했으며, 이러한 영아에게는 직접 능동적으로 체험할 기회를 주고 활동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 것이다. 특별히 집중 시간이 짧은 영아가 함께 노래를 하며 율동을 할 때에는 다른 짓을 하다가도 집중력을 되찾고 노래와 움직임을 즐기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우리가 계획한 영아 활동에 노래를 함께 부르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넣게 한 바탕이 되었다.
또한 견학을 통해 특별히 만 1세의 인지적 수준이 생각보다 높으며, 상징놀이(make-believe play)도 하기 가능하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물론 견학이 12월에 있었고 아이들이 만 1세 반이지만 월령은 최고로 높아졌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겠지만, 크리스마스는 매년 12월에 있기에 이 같은 활동을 매년 12월 즈음에 실행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았다. 우리 조가 관찰한 다람쥐반 영아들은 물 마시는 시간에 물을 다 마신 아이가 선생님께 블록 조각을 내밀며 아빠에게 전화가 왔다고 했다. 그러자 선생님이 그 블록을 전화기처럼 귀에 대고 아이의 아버지와 통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다른 아이들도 그것을 보며 자기도 블록을 집어가 “아빠!” 또는 “엄마”라고 하며 선생님께 블록을 건네고, 선생님이 자신의 부모님과 통화해주기를 기다렸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전화를 받는 것에 흥미가 있다는 것도 함께 포착할 수 있었고, 산타할아버지께 전화를 받는 상황을 설정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A)누리과정의생활주제1개 자유롭게 선택하고만5세를 대상으로월간교육(보육)계획안주간교육(보육)계획안일일교육(보육)계획안작성제출0k
  • 활동을 기록하는 란에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유아의 관심에 따라 진행되었던 활동과 계획은 했으나 실시하지 못한 활동 및 이유 등을 기록하고 진행된 활동을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란에 기술한다.평가내용은 다음 날의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주간 보육계획안에 실시된 활동을 첨가하여 기록함으로써 다음 해의 주간(월간)보육계획안을 작성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

  • 교수학습 활동 계획의 실제
  • 보육계획3. 만 1세를 위한 보육계획1.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보육 및 교육계획은 교육기관의 교육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일로써 이에는 장, 단기적 계획이 필요한데 구체적으로는 연간, 월간, 주간, 일일계획안으로 제시해 볼 수 있다.- 교사는 뚜렷한 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그 안에서 교육 내용을 구상하고 적절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계획한 활동과 경험을 영유아에게 제공하면서 효과적인 교수 학습 활동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교육과정을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가정에서의 부모나 환경을 통해서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써 출생에서 8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과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

  • [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
  • 영유아 안전교육의 방법1) 통합적 접근방법2) 상황 중심 안전교육3) 행동중심 안전교육 4) 역할놀이를 통한 안전교육 5) 부모를 통한 안전교육 6) 전문단체나 기관의 견학을 통한 안전교육4. 안전을 위한 실내외 환경구성1) 실내 환경구성2) 실외 환경구성5. 2세를 위한 안전교육 활동계획안Ⅲ. 결론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Ⅰ. 서론유

  • [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
  • 및 유의점2)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1) 건강교육의 목표(2) 건강교육의 내용(3) 교사의 지도 및 유의점4.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1) 3-5세 누리과정 질병예방부분(2) 표준보육과정 질병예방부분Ⅲ. 결론2.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교육목표2. 영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