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다양화, 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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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정책
2. 고교 다양화
본문내용
교육정책 의의

- 사회적, 공공적, 조직적 활동
- 교육을 대상으로,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 국가의 공권력을 배경으로
- 강행되는 국가의 기본 방침
설립배경
- 읍면지역 모든 교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가장 높음
- 부족한 교육여건( 우수한 교원 부족, 교육시설미비)
불만 ->학생 수급에 매우 어려움 및 폐교

기숙형 공립고란?
- 농산어촌 등 교육 낙후 지역 학교에 기숙사 시설지원
- 특색 있는 프로그램 제공과 학교 자율성 확대로
실질적 교육력 제고

현황
- 2008년 '농산어촌 지역 거점고‘ 중심 (1군 1교 82교 선정)
- 2009년 기숙형고등학교 68교 추가지정 추진
- 2010년 8개 모델학교 운영 도농복합도시 및 사립고 대상확대
농산어촌 및 도농복합도시 교육력 향상 및 교육격차 해소
우수한 학생 외부 유출 막고 외부로부터 우수 인재 확보 -> 농산어촌의 인구 증가 효과
사교육비 및 학부모 부담완화
기숙사 생활로 등·하교에 따른 불필요한 시간 절약
방과후, 주말, 방학 효율적 사용
공동체의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혈세 낭비? 한 학교당 38억원 총 3천여억원
지정받지 못한 주변학교 상대적으로 더욱 열악한 여건, 오히려 동일 지역 교육여건의 불균형 부채질?
기숙형 공립학교 입학 위해 오히려 사교육비가 증가? 입시 경쟁?
입시위주 기숙형 입시학원화 인식
최고의 교육으로 영 마이스터 (Young Meister) 양성
졸업 이후 우수기업 취업, 특기를 살린 군 복무,
직장과 병행 가능한 대학교육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기술명장(Meister)을 육성하는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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