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강남과 강북의 학업 성취도 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울의 개발과 교육격차의 실태
1. 서울시의 개발과정
2. 개발과 교육
3. 서울시 지역 간 교육격차의 실태

Ⅱ. 격차의 원인: 이론적 고찰
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2. 학교교육의 효과
3.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4. 학업성취 격차를 설명하는 이론들

Ⅲ. 격차의 원인: 실증적 고찰
1. 학생수준
(1) 가정의 배경
(2) 학생의 지능
(3) 사교육
2. 학교수준
(1) 인적자원
(2) 물리적 자원
(3) 지역 사회의 지원
(4) 교수-학습 과정

Ⅳ. 학업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
1. 개인의 의식 개선
2. 사회 제도의 개선

Ⅴ.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울의 개발과 교육격차의 실태

1. 서울시의 개발 과정
박정희 정부 아래 우리나라는 1961년 부터 1979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철저한 중앙집권식 경제 개발에 매진하였다. 이들은 국토, 지역, 도시개발에 관련된 정책들을 수립하면서 경제개발을 위한 청사진 마련에 착수하였다. 그 결과 <도시계획법>, <토지구획정리사업법>, <국토건설종합계획법>등 다양한 법령이 제정 되었고, 이것들은 서울의 도시 성장과 계획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서울시 인구는 50년대 이후 가속적인 팽창을 거듭했다. 인구센서스의 통계에 의하면 1960년대에 245만명이던 인구가 1980년에 837만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따라 도시 계획법들이 전면 개정되며 도시 계획에 있어 재정비가 필요했다. 정부는 강남지역 개발을 통한 인구흡수를 주요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부도심을 한강 이남의 천호, 영등포, 영동, 화곡지구에 조성했다. 아울러 여의도 지구에 신업무지구, 영동에 행정기능을 부여하는 계획을 세웠다.
70년부터 강남의 신시가지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오던 서울은 후반에 들어서 강남북간의 균형개발을 강조하기도 하였지만, 탁월했던 구상에도 계획안에 그치고 말아 실질적인 균형개발로 연결되지는 못했다.
이 시기는 이처럼 계획과 개발의 연속이였다. 서울은 가속적인 성장을 거듭했고, 80년대에 이르러 한강의 기적을 불러 일으켰다. 서울은 이미 세계 최대 도시중 하나가 된 것이다. 총력 경제개발의 20년을 보낸 후 우리나라는 중진국에 오를 수 있었지만, 그 과정에서 거점개발 방식의 헛점으로 도시간, 지역간의 격차는 더욱 심화되었다.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이건만,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9.
최정민,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2001.
이혜림, 「영재아들의 지능과 사회인구학적 요인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2001.
백지현,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공교육과 사교육에 대한 태도 분석」, 경희대 대학원, 2005.
이혜영 외 5명, 「교육 소외계층의 고육복지 실태와 대책」, 교육인적자원혁신박람회 정책세미나, 2005, p.71
강성만, 「학교 교육환경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개선방안 연구 : 서울시 강남·강북 초·중학교 실증적 비교분석」,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2005.
김영철,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의 실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통권 제139호 (2003) pp.36-41
김양분 외 6명, 「한국 교육 현황 분석 : 지역간 학교간 교육 격차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9.
최은영, 「서울의 거주지 분리 심화와 교육환경의 차별화」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4.
이혜영 외1,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학교와 타 지역 학교의 교육격차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사회양극화를 통해 본 교육양극화
  • 교육격차가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2004년 서울대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반 가정 대비 고소득층 가정 자녀의 서울대 입학비율은 1985년 1.3배에서 2000년에는 16.8배로 급증하였으며, 졸업생 만명 당 입학생 수에서도 전국 평균은 10명에 채 미치지 못하는 데 비해 서울은 약15명, 서울 강남지역은 25명에 육박하고 있다(김광억 외, 2004). 또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실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 역시 초․중․고 모든 학교급에 걸쳐

  • [교육불평등] 고교등급제 갈등론적관점과 해결방안
  • 학업 성취도가 높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강북과 멀리 수도권 신도시에서도 학생들이 넘어온다. 은마아파트 옆 J학원의 경우 이미 1년치 예약이 마감됐다. 중학이나 고교과정을 마친 뒤 곧 바로 미국으로 가기위해 아예 토플과 SAT(미국식 수학능력시험)를 공부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에서 미국식 고교과정을 가르치는 학원은 총 9개로 모두 강남 일대에 몰려있다. 논현동 P어학원의 SAT 강사인 문모(29)씨는 “강남에서 토플과

  • 다양한 집단 분류를 통한 성취도 격차에 대한 논의
  • 성취도는 지역, 강남/강북, 계층, 성별 학교시설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성취도의 차이에 대해 사람들은 일반적인 상식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야기하곤 하지만, 이는 실제로 검증된 이론과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식적 차원에서의 논의 때문에 사람들은 본질적인 문제를 알지 못하고, 성취도 격차의 원인에 대해 오해하곤 한다. 연구시작의 문제의식은 이러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함에 있고 나아가 사회적인 통념(

  • [교육심리학] 사회, 경제적 배경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끼치는 원인
  • 학업성취 수준이 월등히 높았다. 그리고 그 격차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들고 있기는 하다. 그것은도시와 농촌이 사회적, 경제적인 수준 차이가 줄어듦에 따라서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줄어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과거보다 현재 성적 격차가 크게 줄어들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 ◆근거 자료 1 :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지역 격차(1973) 참고한국행동과학연구소, “학교교육의 전국적 평가연구”. 1973(단위:%)과 목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능과 양극화(교육양극화)
  • 격차와 貧益貧, 富益富 현상은 교육계로 예외일 수 없다. 부의 세습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이는 교육양극화가 그것이다. ‘사교육 공화국’, ‘개천에서 용은 멸종되었다.’라는 말이 횡횡 할 정도인 한국 현실에서 사교육 없이 소위 명문대에 보내겠다는 간 큰 엄마는 이제 뉴스거리가 되었고, 서울 강북과 강남의 빈부격차에 따른 부모들의 사교육열을 소재로 현실을 풍자한 ‘강남엄마 따라잡기’라는 드라마가 나올 정도다. 부모들은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