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운론] 활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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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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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활음화의 정의
2. 활음화의 양상(1)
2-1. y계
2-2. w계
3. 활음화의 양상(2)
3-1. 어간 내부에서의 활음화
3-2. 용언 활용에서의 활음화
3-3. 그 밖의 환경에서의 활음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활음화의 양상(1)
2-1. y계 활음화
‘ㅣ’와 ‘ㅏ,ㅓ’ 모음연쇄에서 단모음 ‘이’가 활음 ‘y’로 교체되는 음운현상이다. 교체된 ‘y’는 뒤의 단모음 ‘아, 어’와 결합하여 이중모음 ‘야, 여’의 한 음절로 축약된다.
예1) /드디어/ → [드디어~*드뎌]
단 ‘y’로의 교체는 수의적으로 나타난다. 먼저 일반적으로 단일 어휘 형태소 내부에서 y계 활음화는 적용되지 않는다. 예1)을 보면 드디어의 /디어/에서 ‘ㅣ’가 y로 대치된 뒤 ‘ㅓ’와 함께 이중모음 ‘ㅕ’로 음절축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발화는 통신언어에서는 자주 사용되지만 일상발화에서는 그렇지 않으며 표기상으로도 ‘드뎌’는 비문에 속한다.
예2) 기 + 어 → [기어~겨:], 끼 + 어 → [끼어~껴:], 피 + 어 → [피어~펴:]
비 + 어 → [비어~벼:], 시 + 어 → [시어~셔:], 치 + 어 → [치어~쳐:]
예3) 모이 + 어 → [모여], 고이 + 어 → [고여], 보이 + 어 → [보여]
쓰이 + 어 → [쓰여], 트이 + 어 → [트여]
예4) 안기 + 어 → [안겨], 꾸미 + 어 → [꾸며], 그리 + 어 → [그려]
붐비 + 어 → [붐벼], 즐기 + 어 → [즐겨], 마시 + 어 → [마셔]
내리 + 어 → [내려], 빠지 + 어 → [빠져], 느끼 + 어 → [느껴]
살피 + 어 → [살펴],
건드리 + 어 → [건드려], 돌이키 + 어 → 돌이켜], 가르치 + 어 → [가르쳐]
예5) 삫 + 어 → [삐어~뼈:], 찧 + 어 → [찌어~쪄:(쩌:)]
y계 활음화는 주로 용언의 활용형에서 나타난다. 신지영․ 차지은, 『우리말 소리의 체계 - 국어음운론 연구와 기초를 위하여』, 한국문화사, 2003, pp 290~294.
어간이 1음절이며 음절두음을 가지면 일반적으로 활음화는 수의적이고 인접모음의 장모음화를 수반한다. 예2)는 여기에 대한 예다. 송철의 ,위의 책, p.74
다만 어간이 1음절인 경우 축약형이 일상발화에서 덜 쓰이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기다’의 활용 ‘기었고’는 [기얻꼬], [겯꼬]가 모두 가능하지만 전자가 더 자연스럽다. 신지영․차지은, 앞의 책, p.291
반면 어간이 2음절 이상이고 활음화를 겪을 해당 음절이 음절두음을 갖지 않으면 활음화가 필수적이다. 예3)은 여기에 대한 예다. 하지만 어간이 2음절 이상이고 해당 음절이 음절두음을 가지면 두 가지 양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y계 활음화는 같은 조건에서 w계 활음화보다 좀 더 필수적으로 나타난다. 즉 y계 활음화는 거의 필수적인 것이다. 어간이 2음절인 경우에는 음장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므로 장모음화의 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 송철의, 위의 책, pp.73~74
예4)는 여기에 대한 예로 이들은 모두 축약형이 일반적이다. 신지영․차지은, 위의 책, p.291
다음으로 예5)의 경우는 어간 말음인 ㅎ이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 탈락한 경우다. 이 경우 ㅎ의 탈락으로 활음화의 환경이 조성된다. 송철의 ,위의 책, p.75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단행본
김경아, 『국어의 음운표시와 음운과정』, 태학사, 2000.
양순임, 『개정판 말소리』,도서출판 박이정, 2009.
이진호,『국어 음운론 강의』, 삼경문화사, 2009.
송철의 ,『한국어 형태음운론적 연구』, 태학사, 2008
신지영 ․ 차지은, 『우리말 소리의 체계 - 국어음운론 연구와 기초를 위하여』, 한국문화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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