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1-2 바른생활 -(2. 사이좋은 친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단원의 개관
가. 제재의 개관
나. 제재의 목표
다. 학생관
라. 교육내용 및 지도 계획
마. 차시별 지도 계획
바. 지도상의 유의점
사. 단원 평가 계획

II. 본 시 지도안

III. 본 시 평가계획
가. 종합적 평가
나. 동료평가
다. 자기평가

IV. 교재의 개발
가. 동영상 ‘민지의 하루’
나. 가치사전
다. 역할극 활동지
라. 나만의 존중카드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1.1. 제재의 개관

1학년 2학기 바른생활 [2. 사이좋은 친구]의 지도요소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이며, 영역은 ‘다른 사람 생각하기’이다. 본 제재는 최근, 핵가족 제도의 보편화, 형제 수의 감소 추세 등으로 학생들은 인간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경험이 아주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1학년 어린이들은 친구 관계의 변화가 수시로 일어나며, 학교의 친구가 스침의 만남에서 끝나게 되고, ‘집단 따돌림’이라는 양상까지 보이고 있어, 이를 방지하고 친구를 수용하여 사이좋게 지내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된 제재이다. 그러므로 지도의 핵심은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1학년 어린이들에게 다른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친구를 이해하고 수용하여 사이좋게 지내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제재에서는 친구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친구의 서로 다른 점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친구의 잘 하는 점을 칭찬하고, 잘못은 서로 사과하고 용서하며, 어려울 때는 서로도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데 주안을 두어 지도하여야 한다.



1.2. 제재의 목표

 바른 생활 영역 : 다른 사람 생각하기
 제재의 목표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면 어떤 점이 좋은지를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 제재의 구성과 흐름 및 분석 : 최근 핵가족 제도의 보편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 형제 수의 감소 추세로 학생들은 인간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경험이 매우 부족하다. 그러나 이 시기는 친구 관계가 형성되는 아주 중요한 시기로 친하게 친구들과 지내면서도 자기 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충돌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① 친구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② 친구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③ 친구의 잘하는 점은 본받고 칭찬하고 잘못은 사과하고 용서하며, 어려울 때 도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노력을 실천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3. 학생관

초등학교 시기 아동의 발달 과정은 대체로 전기, 중기, 후기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시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1, 2작년은 심신이 모두 유아기의 연장적 특징을 나타낸다. 이 시기는 교육의 준비 단계로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심하다.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로 볼 때, 이 시기는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가 시작되는 구체적 조작 단계이며,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의 축적을 통해 행위의 객관적 결과보다 행동의 의도나 동기를 중요시하는 자율적 도덕성 단계가 시작되는 시기로 분류하였다. 나아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들은 구체직 조작기에 해당된다.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면서 아동들은 전 조작적 사고의 한계를 극복하고 진정한 정신적 조작이 가능해진다. 즉,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되고 이러한 능력들을 습득함으로써 보존성, 계열성, 분류, 수 개념이 발달한다. 그러나 이 때의 논리적 사고는 언어적 진술이 아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대상이나 사태에 대하여만 가능하다.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면서 아동들의 언어도 극적으로 발달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언어 발달은 인지 발달과 관계가 있다고 본다(Elliott et at., 1996). 자기 중심적 언어(egocentric speech)를 구사하던 전 조작기에서 벗어나 구체적 조
참고문헌
- 김민경 외(2006). 초등교과교재. 서울:교육과학사.
- 교육 인적 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바른 생활 1-2
- 교육 인적 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과서, 바른 생활 1-2
- 교육 인적 자원부(2001). 초등학교 교과서, 바른 생활 길잡이 1-2
- 채인선(2005). 아름다운 가치사전. 한울림 어린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 [미술과교육II] 3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28-29분석 기준분석 내용학습활동(내용)▶ 미적 체험의 대상으로 김홍도의 ‘춤추는 아이’ 작품을 선정했다. 초등학생들은 전통 미술에 대해서 대체로 생소하게 여긴다. 그래서 전통 미술에 대한 친근감을 부여하기 위해서 ‘춤추는 아이’를 수록한 것이라는 교과서 제작자들의 의도가 엿보인다. 김홍도의 작품들은 다른 전통 미술 작품들과는 달리, 일상 평민들의 생활풍속을 친근하고 익살스럽게 표현했다. 작품 등장인물들의 얼굴 표정과 제스

  • [초등미술교육] 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
  • 초등미술 교육 및 실기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성(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Ⅰ단원 소개1. 대상 학년 1학년 2학기2. 교과 및 단원명즐거운 생활 - 3. 함께하는 한가위3. 단원 개관 및 위계분석1) 단원 개관이 단원은 ‘함께하는 한가위’를 주제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구성한 통합 단원이다. 바른 생활에서는 추석에 여러 친척 들과의 만남에서 필요한 적절한 인사와 식사

  • 용기의 정의, 의미와 활용의 중점, 교과서 분석, 우화, 신문 기사, 동화, 영화
  • 교과서 분석 ♣ ☉ 초등 바른생활 1.2학년기초생활 습관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라 용기와 같은 특정 덕목들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1-2학기 ‘사이좋은 친구’ 단원에서 따돌림 당하는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하느냐는 발문에서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 마음먹기에 따라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도덕 3-2. 4단원 나라 사랑의 길 ☯ 무궁화를 가꾸고 지킨 남궁억 선생- 내용남궁억 선생님은 우리나라의 애국정신을 일깨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교과, 학급당 정원 25명,생활요리,대나무공예,탈춤,애니메이션 등 특성화교사까지 갖춰 여느 자립형 사립고 못지않은 교육환경이 조성됐다. 절반 이상의 학생(정원 300명)이 광주, 전남지역을 제외한 타 지역에서 몰려들었고 강지원 전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장, 김용택 시인 등의 유명인 자녀가 다니는 것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빛고 문제가 불거진 것은 올 들어 심화된 재단의 재정난 때문. 일부 특성화과목이 폐강되고 법정교원 정원도 9명이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