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론] 기술향상을 위한 ASSURE 모형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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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수업 상황 설정


2. ASSURE 모형 설계

(1) A . 학습자 분석

(2) S . 목표 진술

(3) S . 교수 방법과 매체 및 자료 선정

(4) S : 교수방법 및 매체 활용

(5) R : 학습자 참여 유도

(6) E : 평가와 수정

본문내용
⑷ 학습자 준비시키기
강사는 학습자들을 준비시키기 위해 강의 전에 커뮤니티와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알려준다. 첫 번째 강의 당일, 강사는 수업의 전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제시하고 소책자를 배부한다.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강의 시범 영상을 찍어 커뮤니티에 게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피드백 방법도 설명한다. 1,2차 강의 종류 후 3차시 강의에서 이루어질 실습과 그 평가 기준에 대해 설명한다.

⑸ 학습 경험 제공하기
①현장 강의에서 교사는 ppt와 소책자를 활용한다. 일반적 자료 제시법과 각 매체의 사용 기법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 기법: 교실 중앙에 스크린을 배치한다. 강사는 ppt를 스크린에 띄워, 적절한 시청각적 정보를 제시하며 강의를 진행한다. 진행하면서 스크린에 구현하지 않은 자료는 소책자를 참고하도록 지도한다.

-ppt: 현장 조명을 어둡게 하여 피피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한 슬라이드에 너무 많은 텍스트를 넣을 경우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텍스트자료는 소책자를 참고하도록 한다. 질의응답시간 등 피피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조명을 밝게 조절한다.

-소책자: 현장강의에서, 텍스트 참고 시 사용하며 이 경우 조명을 밝게 조절하여 학습자들이 텍스트를 읽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한다.

②현장 외 학습 경험은 인터넷 강의와 커뮤니티를 활용한다. 일반적 자료 제시법과 각 매체의 이용 기법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 기법: 인터넷 강의는 의무는 아니지만, 강의에 참석하지 했다거나 반복 학습이 필요한 수강자라면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들을 수 있게 개방한다. 인강 사이트를 통해 커뮤니티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 쉽게 쌍방향 소통 및 피드백이 가능하게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성을 같도록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토의된 내용와 질문을 오프라인 강의 시간에 언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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