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4 / 2024.03.1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하고 싶은 말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교육공학 각 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대해서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그 적용 방안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2. 1장에서 4장까지 네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3. 교육공학 강의와 교재를 바탕으로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4. 글자크기(11pt 이상), 줄간격(160% 이상)로 작성되었습니다.
5.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
2)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에 대한 적용 방안

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벌로의 SMCR 모형
2) 벌로의 SMCR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

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근접발달 영역 (ZDP)
2) 근접발달 영역(ZDP)에 대한 적용 방안

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ASSURE 모형
2) ASSURE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Ⅰ. 서 론

교육공학은 교육과 공학의 융합으로 교육과정에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매체와 활용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학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교육방법이 필요로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공학은 더욱 중요성을 갖추고 있다. 본 글에서는 교육공학의 다양한 주제 중 교재의 1장부터 4장까지의 각 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여 그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으로 설계영역, 개발영역, 활용영역, 관리영역, 그리고 평가영역이 이에 포함된다. 제 2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벌로의 SMCR 모형으로, 이 모형은 송신자(Sender), 메시지(Message), 통로(Channel), 수신자(Receiver)로 구성된다. 이 모형은 교육과정에서 정보 전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데, 송신자는 정보를 전달하고, 메시지는 전달된 정보 자체를 나타내며, 통로는 정보가 전달되는 매개체를 의미하며, 수신자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한다. 이 모형은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 3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영역으로, 비고츠키가 제시한 근접발달 영역은 학습자가 현재에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과 또래 또는 성인교사의 도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의 수준 사이의 격차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영역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교육자는 학습자의 근접발달 영역을 파악하여 적절한 도전과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제 4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ASSURE 모형이다. 이는 분석, 목표 진술,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의 참여유도 및 평가와 수정의 총 6단계로 구성된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설계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모형은 기술적 교육 방법을 통합하여 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 모형을 활용하여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각 주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상황에서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모색해보는 과정은 교육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본 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공학의 5가지 영역
참고문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과학사 2008
임정훈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에 관한 연구동향 : 1985년~2014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2015) pp.311-339
조희정, 이대균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2012) pp.283-311
김민선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홍혜경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2017) pp.157-1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