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창비교과서가 문법을 다루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교과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창비 교과서의 구성
2. 창비 교과서 1-2학기 4단원 ‘품사와 지시어’의 분석
3. 삽화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단원의 길잡이
이 단원에서 반드시 성취해야 할 대단원 학습목표인 ‘성취 기준’을 제시하고, 단원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우선, 이 단원의 대단원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 품사의 개념, 분류 기준, 특성을 이해한다. (7-문법-⑶)
- 지시어가 글의 구조와 의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7-문법-⑸)
-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7-읽기-⑴)

이는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에서 제시된 성취기준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그리고 앞의 대단원표지에서 살펴봤듯이, 이 단원은 ‘문법’과 ‘읽기’가 학습영역으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단원의 길잡이의 지문에서는 소단원 ⑴, ⑵에서 배울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내용상 문제는 없으나 내용을 서술하는 방식이 다소 어렵게 느껴졌다. 즉, 단순히 학습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내용을 읽을 때 지루함을 느낄 것 같다. 좀 더 유연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내용을 제시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창비 교과서의 특이한 점은 ‘이것만은 꼭’이라고 하여, 각 단원마다 알아둬야 할 개념어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품사, 품사의 종류, 지시어, 지시어의 종류, 지시어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핵심적인 내용을 인식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2) 전개부

(1) 소단원 4-1 품사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업과정안 - 정확한 낱말을 사용하여 문장 완성하기
  • 교재연구 및 학습자료 나눔*국어와 함께 배우는 교과서 맞춤법(와이 앤 엠 출판/ 임융웅 글/ 정수영 그림) 학생중심 수업 관찰 및 인터뷰① 생각 나눔이 있는 수업② 탐구 과정이 있는 수업 ③ 배려와 존중이 있는 수업* 오늘 수업 시간에 배운 낱말 중어떤 것이 가장 어려웠나요?* 선생님이 제시한 낱말 카드의 뜻을 나는 어느 정도 알고 있었나요?* 짝과 함께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목 차1. 머리말2.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론 연구의 전제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 3.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3.1.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3.1.1. 교재와 수업 3.1.1.1. 교재의 측면3.1.1.2. 수업(구성)의 측면3.2.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4.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4.1. 한국어

  • [교육환경]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
  • 및 교구의 필요성2) 실과 설비Ⅵ.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참고문헌Ⅰ. 유치원교육환경유치원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형식적인 교육을 받으며 친구, 교사 및 기타 성인들과 생활하는 교육기관이다. 정해진 교과서를 사용하는 초중등학교의 경우와는 달리, 유치원에서는 유아와 다양한 교재․교구와의 상호작용,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등 인적․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자체가 중요한 교육내용이나 교수방법이 된다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과 도입을 가능하게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2.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 어린이들이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등 급속도로 변천해 가는 시대적 변화에 훌륭히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본다. 그 동안 우리가 영어를 배워 왔어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지 못했던 것은 영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의 미비로 영어 교육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방법론이 다른 방법론을 도와주기 위해 통합될 수 있도록 수용 가능한 균형을 획득 하였는가 ?ㅊ. 학습자가 목표언어를 독립적으로 사용하도록 충분한 수업활동내용을 지니고 있는가 ?각 대학별 교재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1) 서울대: 한국어 1-61권 30과: 본문(대화체 위주) - 발음 - 문법 - 어휘와 표현 - 연습1(문형 연습 위주) - 연습 2(통합 기능형 문제)2권 33과: 본문 - 발음 - 문법 - 어휘와 표현 - 연습 1 - 연습 23권 34과: 본문 - 문법 - 어휘와 표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