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화와 문학] `올드보이` 영화와 작품 비교 및 영화속 의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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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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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Ⅰ. 작가 소개
Ⅱ. 영화 줄거리 소개
Ⅲ. 원작과의 비교
Ⅳ. 인물소개 및 분석
Ⅴ. 대사와 암시
Ⅵ. 장면분석
Ⅶ. 최면, 그리고 사랑
Ⅷ. 반복에 대하여
Ⅸ. 컬러, 음악
Ⅹ. 복수서사
Ⅺ.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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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장면분석
Part Ⅰ
이번 장면분석은 영화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준비하였다. 선택된 장면들은 영화를 보면서 미처 깨닫지 못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선택되기도 했고 감독의 화면 구현 방식과 그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 선택되기도 하였다. 또한 영화의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장면들 또한 채택하여 다루기로 하였다.
1. 떨어지는 남자를 잡는 오대수
영화의 첫장면은 덥수룩한 머리의 남자가 높은 아파트 위에서 개를 안고 자살을 시도하려는 한 남자의 넥타이를 잡고 떨어지려는 것을 막는 모습인데, 첫 장면부터 이런 긴박한 장면을 삽입함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와 같은 구도가 반복적으로 보여지면서 후반에 나타나는 이우진의 비극적인 사랑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영화가 보다 더 진전되면서 이 두 남자간의 관계는 큰 중요성을 가지지 않음이 드러난다. 다만 오대수가 15년간의 감금생활 이후 최초로 바깥세상에 나와 처음 만나게 된 사람이 개를 안고 있는 남자라는 것과, 하필 그 남자가 자살하려는 상황에 놓여있었다는 것 뿐이다. 이 남자가 자살하려는 이유에 대해서도 영화에서는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박찬욱 감독과 자살하려는 남자 역을 맡은 배우(오광록)과의 대화가 후에 알려진 바에 의하면, 박찬욱 감독이 배우에게 요구하길 동물과 사랑을 하다(즉 수간) 세상 사람들로부터 외면 받고 자살하려는 기분으로 연기를 해주길 바랐다고 한다. 결국 이 역시 비극적인 사랑을 나타내는 것이다.
2. 15년 만에 세상 밖으로 나오는 오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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