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및 게임론] 놀이의 모든 것, 놀이 이론 및 정의와 특성, 특징 및 기능, 게임론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에 대하여 모든 것을 세심하게 조사한 A+받은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놀이 이론

1. 고전 이론

1) 잉여 에너지설
2) 본능설
3) 준비설
4) 반복설 (재현설)
5) 휴양설

2. 근대 이론

1) 일반화-보상 이론
2) 보상이론
3) 정화이론
4) 정신분석 이론
5) 발달 이론
6) 학습 이론

3. 현대 놀이론

1) 각성 추구 이론
2) 능력 이론

*놀이의 특성 및 정의
1. 호이징하의 놀이 특성 정의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특성

2. 카이와의 놀이 특성 정의

1) 놀이의 특징적 요소
(1) 아곤
(2) 아레아
(3) 미미크리
(4) 이링크스
2) 놀이의 특징
(1) 자유성
(2) 분(격)리성
(3) 미확장성
(4) 비생산성
(5) 규칙성
(6) 허구성(적)
3. 기타 학자들의 놀이 정의

1) 사포라와 미첼의 특성 정의
2) 메이어의 정의

4. 놀이의 정의

*놀이의 실존적 기능과 내재적 특성

1. 실존적 기능
2. 놀이의 내재적 특성

*게임론
본문내용
1. 호이징하의 놀이 특성 정의

1) 놀이의 정의
호이징하는 그의 저서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 : Homo Ludens"에서 놀이에 대한 특성을 기술하고 있다.
그는 놀이는 “일정하고 명확한 시간, 제한된 장소에서 행하여 지는 활동이다. 놀이는 열중하는 자세(행위)로 자유롭게 받아들여진 규칙에 따르되 그 규칙은 절대적인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
그리고 놀이는 그 자체로서 목적을 가지며, 긴장과 기쁨의 감정, 일상생활과는 다른 의식을 동반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했다.

2) 놀이의 특성
호이징하는 놀이의 특성을 자율성, 허구성, 분리성(격리성), 전래(계승)성, 규칙성 등으로 제시했다.

(1) 놀이는 자발적인 활동이다.
명령으로 행해지는 놀이는 이미 놀이가 아니다.
(2) 놀이는 일상과 현실의 생활로부터 벗어난 것이다.
독자적인 성격을 지닌 활동으로서 허구적인 비 일상적 활동임을 뜻한다.
(3) 놀이는 공간적 시간적으로 일상의 생활과 격리된 것이다.
(4) 놀이는 문화형식으로서 정착되며, 문화적 창조물로서 계승 반복된다.
(5) 놀이의 장면에서는 독자적인 질서(규칙)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이나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하여 아이들에게 기본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ㆍ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가진 발달이론과 교육 신념, 가치관, 역할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도 달

  •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에 관한 연구 논문
  • 놀이 환경과 유아 놀이행동에 대한 연구의 경향과 그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실외놀이 환경 관련 학술지 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0년부터 현재까지 유아실외놀이환경과 유아의 놀이특성에 대한 1편의 논문, 6편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은 대부분 기본적인 요구만 충족 시킬 정도 였으며 다양한 놀이 환경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질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놀이가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여러 학자들의 연구와 의견을 종합해 본다면, 수학적 측면에서의 경험도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현재 유아교육자들은 과거의 유아수학교육 교수방법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유아들에게 수이전의 수학교육에 초점을 두거나 정 반대로 행동주의적 이론에 기초하여 수학적 기술과 개념을 단계적으로 반복하여 학습하는 것과 수학교육의 내용을

  • [아동문제] 포스트 모던 유연가족에서 바이탈 가족까지
  • 것이다.무엇보다도 유연가족의 한계점을 보완할 새로운 유형의 가족 모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보완책으로 나온 가족 모델이 ‘바이탈 가족’이다. 바이탈 가족은 근대 핵가족과 유연가족의 장점만을 지닌 가족 유형이다. 바이탈 가족은 가족 내의 새로운 균형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바이탈 가족은 자녀의 욕구와 부모의 욕구를 동등하게 존중함으로써 기존의 불균형들을 치유한다. 바이탈 가족의 큰 특징은 아동과 성인 모두가 지속적인 발

  • 입원한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치료 -요약
  • I.서 론놀이는 아동발달의 모든 면에서 본질적인 것이다. 아동들의 놀이는 수세기 동안 이론가들에 의해서 조사되었다. 가장 오랜 설명은 아동들이 놀이에 재미를 느낀다는 것이다. 놀이의 특성은 아동이 성숙해감에 따라 변한다. 놀이는 발달에 도움이 되고 발달의 표현이기도 하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하여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 기능들이 발달한다. 적당한 놀이가 조성되어진 환경에서 발달한 아동들은 놀이 기회가 부족한 환경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