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 캠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캠프의 목적, 대상, 내용
2.캠프 일정
3.캠프운영방침 (규칙)
4.프로그램 소개

대한민국 또래 집단의 놀이 문화 체험 프로그램 => ‘놀이터’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프로그램 => ‘민주시민 되기-선택과 집중’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심리치료프로그램 => ‘내 마음 속 여행하기’
진학 및 진로를 찾기 위한 프로그램 => ‘내 길 찾기’



본문내용
목표: 새터민 청소년-청년들이 남한사회의 건강한 집단 놀이를 체험하고 그 안에서 타인과 나에 대해 건강하게 인식하며, 더 나아가 이들이 남한 사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규칙: 모든 순서는 모둠별로 활동(5명+2명)
여는 놀이 – 본 놀이 – 소감문 작성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 유도

회 제목 내용
1 너는 누구냐? 자기 효능 감 사전 척도 검사
문화적 적응이론 강의
프로그램 소개 및 자기 소개,별칭 짓기
규칙 정하기
소감나누기
2 이야기 여행 자신의 인생곡선 그리기
자신의 삶에 제목 붙여보기
삶의 여덟 가지 주요 경험 말하기
3 이야기 여행2 자신의 인생곡선 그리기
자신의 삶에 제목 붙여보기
삶의 여덟 가지 주요 경험 말하기

4 박물관은 살아있다! 그림 그려서 전시하기
노래 만들어 불러보기
나의 재능 보존하기
자기 효능 감 사후 척도검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새터민 아동을 위한 교육 멘토링>, 임상수 정순미 서승희, 교육과학사 2008
 
2)<통일대비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개발 연구 III>, 금명자 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3)<탈북 가족의 적응과 심리적 통합>, 이순형 조수철 김창대 진미정,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4)<새터민의 자아 존중 감 및 내적 귀인성향에 따른 사회문화적 적응>,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5) 진미정, 대한가정학회지 제 44권 7호, 2006
 
6)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홈페이지 www.nyc.or.kr <2009 새터민 사회적응 프로젝트>기사
 
7)온누리 교회 요셉 공동체 ‘북한 선교 협의체(UP)’ 의 보고 자료 등

8) <놀이와 공동체>, 전국재,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 생들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내용  학생인권 옹호활동 : 가정에서의 방임, 학대 등에 대한 개입학교 내외의 학생 인권 침해사례에 대한 상담 및 학생보호학생 인권 증진을 위한 교육 홍보 활동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및 욕구 충족: 심리․정서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사회적 양극화가 확대되면서 저소득층 탈학교생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고, 야학은 이런 학생들을 위한 청소년 쉼터내지‘도시형 대안학교’로, 지역의 공부방들은 초등 방과 후 대안학교로 업그레이드된다.4.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1) 1980년대 - 다양한 캠프의 영향앞에서 이야기한 것들이 대안교육의 좀 먼 뿌리라면 보다 직접적이고 가까운 뿌리로 제일 먼저 이야기할 수 있는 게 1980년대 중반 아이들에게 생태적 삶을 체험시키고, 건강한 청소년

  • [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적응, 중도 탈락, 집단 따돌림, 정체성 혼란, 정서 장애 등의 문제를 겪는 비율이 일반 학생들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다.기존 다수 집단 학생들을 위한 교육 문제.한국 사회는 오랫동안 단일 문화, 단일 민족이라는 전통이 강조되어왔다. 그렇다보니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와 관용적인 태도를 취할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회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교육적 문제의 발생 원인은 제도적 지원의 미비에서도 찾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 [가족관계] 한국의 코시안과 그 가족
  • 사회적 편견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다며 이들이 한국 생활에 잘 적응토록 도와 주겠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2006-04-11 05:583) 주변 공동체의 도움- 문화적 차이, 언어의 장벽, 아이들 양육 등 산적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도 절대적으로 필 요하겠지만, 가정과 지역공동체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논문)4) 한국인의 의식 구조의 개선5) 코시안을 위한 사회교육 및 사회교육적 처방- 혼혈 청소년과 한국인의 인식전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