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실습에 대한 CPS3 활용 및 결과-뇌폭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전의 이해
1) 기회의 구성
2) 자료의 탐색
3) 문제의 골격 구성
2. 아이디어의 생성
4) 아이디어의 생성
3. 행위를 위한 준비
5) 해결책의 개발
6) 수용토대의 구축
Ⅲ. 결론
- 본문내용
-
2. 아이디어의 생성
4) 아이디어의 생성
우리는 기회의 구성에서 교육실습생들의 사전 교육과 교육 실습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의 부재를 문제라고 판단하고 아이디어의 생성 단계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는 과정을 가져보았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발산적 사고도구로는 Brainstorming을, 수렴적 사고도구로는 HIT와 PMI를 사용하였다.
우선 우리는 교육실습생들의 체계적이지 못한 사전교육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만드는 주체, 표준화된 교육실습의 형태에 대해서 Brainstorming을 진행하였다. 특히나 사전 교육의 중요성은 교육실습이 현장에서 진행된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즉, 교육실습 때 실제로 현장에 나가서 수업을 하기도 하고 수업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지만 그 전에 교육실습에 필요한 역량을 학습하고 교육 실습을 나가야 한다. 교육실습 초기에 교육실습생이 학교교칙, 학교특성, 학교환경, 학교시스템, 교사 업무, 그리고 학생 특성에 대해 교육을 받기는 하지만 첫 만남을 어려워하고 수업 자체에 대해서 긴장하고 두려워하면서 심리적 불안감, 긴장, 아쉬움 등을 보여준다고 한다. 정한호, 「교육실습과정에서 나타난 중등 예비교사들의 수업설계 실태」, 교육과정평가연구, 2009, pp.12-13.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야만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고 더 효과적으로 교육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교육실습생들의 체계적이지 못한 사전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총 17개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를 종합 분석했을 때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압축할 수 있었는데 기존에 있던 과정을 강화하는 것과 기타 과정을 추가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었다. 우선 기존에 있던 과정을 강화하는 방안에서는 기존에 있었던 교직과목에 대해서 교직과목 이수 학점을 높여 교직과목의 이수를 늘리고 특히 교육실습을 나가는 학기에는 교직과목으로만 모두 듣게 해서 교육실습에 모든 초점을 맞춘다는 의견 등이 제시되었다. 기타 과정을 추가하는 의견으로는 교육실습 전에 교육실습생들을 모아 교육실습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브리핑을 실시하자는 의견, 교육실습생들을 모아 따로 수업시연 경연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또한 대학교 3,4학년 대상으로 통과시험을 마련하여 통과시험을 통과한 학생만 교육실습에 나갈 수 있게 하자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 의견은 사전교육을 제대로 받았는지를 확인하는 취지에서 통과시험을 만들자는 것으로 사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윤옥 외, 「교대 수업, 종합 교육평가, 분석」, 한국 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2005.
엄미리·엄준용, 「교육실습제도 개선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실습전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인적자원관리 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2010.
정한호, 「교육실습과정에서 나타난 중등 예비교사들의 수업설계 실태」, 교육과정평가연구, 2009.
함은혜,「교육실습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평가 연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