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상예술] 탈식민주의와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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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 차례>


1. 탈식민주의란 무엇인가


2. 탈식민주의의 흐름

1. 탈식민주의의 흐름

2. 탈식민주의 영화의 흐름(한국을 중심으로)


3. 영화 속에서 나타난 탈식민주의

1. 탈식민주의와 관련된 영화들

1) 우리나라 영화

2) 해외 영화

2. 탈식민주의영화 분석하기(쉰들러리스트)

1) 줄거리

2) 주인공소개

3) 영화해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탈식민주의는 비서구이면서 제3세계 국가의 입장에서 문화제국주의를 벗어나는 방법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서구 문물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이후, 우리는 일본의 식민 지배를 받았으며, 해방이후에는 미국 자본주의의 지배하에 놓은 현대사를 거쳐왔다. 서구중심의 담론과 자본의 영향 아래서 우리의 현대사는 타자화 된 위치를 점유했으며 이것을 벗어나기 위한 탈식민적 주체성이 요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제3세계를 중심으로한 탈식민주의는 서구 중심의 담론과 자본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는 탈식민적 주체성과 담론을 모색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탈식민주의는 특히 서양/동양, 중심/주변, 제국/식민 문화사이의 힘의 역학관계에서 작용하는 식민주의적 권력을 비판하고 해체시키고자 한다.
결국 탈식민주의의 개념은 상대주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식민적 사고의 청산과 제3세계 주변부 국가의 자주적 목소리를 대표하게 되었다. 탈식민주의는 민족적 주체성 확립의 필요성과 자주적 담론의 형성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이론적 사고이고, 특히 영화는 이러한 이론의 실천적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 탈식민주의의 흐름
1. 탈식민주의의 흐름
근대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산업혁명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유럽의 각 나라들은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유럽국가의 성장이 비약적으로 이루어지게 됨에 따라 각종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대표적으로 산업 활동을 위한 노동력이 국내의 인원만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에 따라 유럽의 각 나라들은 제3세계(아프리카와 아시아)를 식민지화하여 노동력을 확보하기에 이른다. 제3세계는 유럽에게 있어서 자국의 산업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에 식민지에 대한 지배를 강화하게 된다. 이에 대하여 제3세계는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독립을 요구하게 된다. 이 때 민족주의와 함께 탈식민주의가 제3세계에서 성행하여 독립운동의 이념적 역할을 하게 되고 그 당시의 문학과 예술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탈식민주의는 단순히 식민 지배에서 벗어나는 것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식민 지배로 대표되는 이데올로기간의 대립과 그로 인한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즉, 식민 지배로 인한 고유한 전통문화의 상실을 막기 위한 노력과 강대국들의 싸움에서 살아남기 위한 이념적 토대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성률, 2008, “한국영화 연구에서의 탈식민주의 적용 -친일영화와 임권택의 영화를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정재형, 1998, “탈식민주의 영화분석론 : 미국영화의 타민족성 왜곡 -리오의 그날 밤(That Night In Rio, 1941)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서인숙, 2003, “포스트모던 시대의 탈식민주의와 영화”, 한국영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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