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대 문인사회에는 다른 문화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남색이다. 이 같은 현상은 꽤 오래 지속되었는데, 어린 미소년에 대한 성애적 열광은 상상을 초월했다. 당시 주루와 극장 안은 술자리 시중을 들며 노래하던 수많은 미소년들이 넘쳐났다. 명대 말기에는 남성이 전문적으로 매음하는 장소인 남원이 문전성시를 이뤘고, 청대의 수도 북경에는 주로 여자 배역을 맡는 소년 배우들의 도제집단인 사우제가 출현했다.
과거시험에 가장 많은 합격자를 냈다. 이들은 독한 술 대신 맛있는 요리를 즐기고, 마작이나 카드놀이 등 앉아서 하는 오락을 좋아한다. 푸지엔 저장 광둥지역 사람들은 신체가 작은 대신 두뇌회전이 빨라, 장사에 소질을 발휘하고 있다. 동남아지역에서 크게 성공한 화교 기업가들중 이 지역 출신이 많다. 후난성이나 스촨성 사람들은 기후의 영향을 받아 매운 음식을 즐기는데, 그에 따라 성격도 불같은 측면이 있어 한국인과 닮은 데가 있다. 중국 상
제도사적 측면에서 볼 때 송조는 국초부터 폐제(幣制)의 통일을 기하여 사천 등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동본위제(銅本位制)를 전국적으로 확립하였다. 이러한 화폐의 보급과 발달을 배경으로 하여 송조는 세역의 전납화를 확대할 수 있었다. 둘째, 초보적인 형태이나 송대부터 상인들에 의한 상업자본이 점차 형성되기 시작했다. 상인의 분화와 상업조직의 발달에 의해 후대의 합고(合股)의 맹아형태로서 송대에는 합본(合本)이라는 자본의 집중이 발
과거제도는 경의와 시무를 필수로 할 경우에는 경서는 등한시되어 성적이 불량하고 시무의 학습에는 열중하여 성적이 우수하였다는 것이며 두 과목을 분과하여 한과목만 전공토록 하면 경의에 대한 응시자는 수가 적고 시무에 대한 응시자의 수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현상은 과거합격을 중심으로 볼 때 경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반면에 시무는 단기간에 공부할 수 있었으므로 시무가 남송대에 유행하였던 것이며 그 결과 시무의 유행은 사
제도이다.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결혼은 부모와 어른들에 의해 결정됐으며 지식들은 이런 부모나 어른들의 결정에 무조건 따라야만 했다. 1950년에 결혼법으로 모든 사람들은 결혼 상대방을 자신의 의지대로 고를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됐다. 그러나 많은 자식들은 특히 시골에서는 장차 결혼할 상대방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적었으며, 구혼에 대한 개인이 권리가 거의 없었다. 그 결과 부모의 소개나 전문적인 중매인의 역할이 결혼 상대방을 고르는데 중
명청대 중국 문언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힌다.이야기 속에는 귀신 신선 여우 도깨비 정령 등은 거의 빠짐 없이 등장하는데 귀신들은 지상에 사는 인간의 성정을 그대로 닮아 있다. 시샘하고, 어긋장을 놓고, 사랑도 하다, 결국 그들의 세계로 돌아간다.귀신들의 입을 빌어 포송령은 어둡고 혼란스런 시대상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열망을 투사하고 있다. 농민들의 빈곤상, 과거 제도 등 관리들의 부패, 봉건 사회의 폐쇄성이 가져온 비극 등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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