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소설]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특징,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발전,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과 견책소설,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과 인정소설,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과 협의소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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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특징
1. 제재의 현실성
2. 광범위한 세태 묘사
1) 관가의 비리와 정치의 부패를 묘사
2) 지방호족의 만행과 아첨꾼의 발호를 묘사
3) 과거제도의 폐단을 묘사
4) 예교의 잔혹성과 허위를 비판
3. 이상추구

Ⅲ.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발전

Ⅳ.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과 견책소설

Ⅴ.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과 인정소설

Ⅵ.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과 협의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송대 공연 예술이 성행하였던 杭州와 蘇州를 중심으로, 명대 중후기에 많은 소설 작품이 출판되었다. 이 시기에 출판되어 나온 소설 작품은 몇 가지 점에서 송대 공연예술과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우선 이 시기에 나온 소설 작품은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요구하는 독자층의 수요에 부응하여 출판된 흥행성 독서물이었다. 소설의 주요 독자층은 지식 수준이 낮은 계층이었으며, 이런 이유 때문에 소설은 비교적 지식 수준이 높은 당시의 고급 문인들에게는 매우 천시되었고 낮게 평가되었다. 명청대에 들어서서 많은 소설 작품이 출판되었고, 소설에 관한 긍정적인 평가와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당시의 문화 속에서 소설이 차지하는 위치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결국 명대에 소설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송대 도시민들이 공연물을 보고 즐기던 것과 마찬가지로, 지식 수준이 낮은 문화계층들의 저속한 취미 활동 가운데 하나였던 것이다. 명청대에 소설은 엘리트들의 고급문화와는 다른 성격의 저급하고 통속적인 대중 문화의 한 부분이었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중국 청대소설(청나라소설)의 특징

1. 제재의 현실성

인정파가 다른 유파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주위에서 흔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일상생활을 묘사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이다. 청대 인정소설 작가들은 󰡔금병매󰡕이후 인정파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과 평범한 인물들을 소설세계로 끌어 들였으며, 이로써 소설에 새로운 혈액을 공급한 셈이다.
이러한 제재의 선택은 작품으로 하여금 진실감을 갖게 하였으며, 아울러 당시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므로 선명한 시대감도 지니게 한다.
참고문헌
김혜진(2007) : 명·청대 금서소설 연구, 경희대학교
이등연(1994) : 청대 소설이론 중의 ‘본질론’ 연구, 한국중국소설학회
이인택(2005) : 청대 소설의 신화 운용 고찰, 중국어문학연구회
정영호(2003) : 청대 소설 속의 과거제도 비판과 지식인, 중국인문학회
정중석(2011) : 청대소설, 그 전통과 반전통에 관한 작은 논의, 중국어문학연구회
최수경(2004) : 청대 소설에 표현된 여성성의 범주, 중국어문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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