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교육] 한국의 정체성, 주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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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탁석산의 한국의 정체성과 주체성

1) 한국의 정체성

2) 한국의 주체성

2. 한국의 정체성과 주체성

1) 한국의 정체성

2) 한국의 주체성

3. 맺음말

◆ 논의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한국의 주체성

「한국의 정체성」의 속편 격인 「한국의 주체성」은 소위 세계화 시대에 강대국 사이에 둘러싸인 약소국 국민으로서 어떻게 사는 것이 주체성을 지킬 수 있는 길인지 고찰하고 있으며, 역시 총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먼저 주체적이지 못한 우리의 태도와 사회 환경을 이야기 하면서 한국의 주체적 길을 모색하기 위해 우리가 택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대안 (자력갱생의 길, 미국의 51번째 주로 편입, 현지고용인으로의 삶, 강대국의 길, 그리고 약소국이면서 주체적인 국가)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주체성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보다 구체적인 주체성 지키기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주체성을 실현하기 위해 정신적으로 주체적 사고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우리나라가 처한 현 상황을 기반으로 우리(한국의 주체성)를 지키기 위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한글 전용, 공기업 민영화 반대, 환경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론 등을 통해 약소국이면서 주체적인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2. 한국의 정체성과 주체성

1) 한국의 정체성
▶한국의 정체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한국하면 떠오르는 것 / 한국적인 것 / 한국인다운 것)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네이버 국어사전
다음 국어사전
다음 한자사전
문미옥(2004). 한국 유아교육의 주체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논의. 유아교육연구 24권 6호. p. 135-154.
브리태니커
탁석산(2000).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
탁석산(2000). 한국의 주체성.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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