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사회성, 정서 발달과 애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아동기의 애착형성의 중요성 – 사회성, 정서

2.1 애착 이론
1) 애착의 정의
2) Bowlby의 모성 박탈 가설
3) 초등학생의 그림으로 알아본 애착
4) 보살핌 가설
2.2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애착
1) 연인 사이의 애착
2) 학생과 교사간의 애착
2.3 불안정애착 치료 – 선 심리학적 접근


3.1 정리 및 결론
3.2 Q&A
본문내용
생애 초기에
어머니와 아동 사이의
유대감의 단절이


심각한 장기적인
효과를 초래한다는 관점


교사의 모습에 따른 학생 발달에 미치는 영향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과 애착안정성을 살펴보면 교사의 행동이 수용적이고 자율적일수록 애착안정성이 높게 나타났고 학교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둘째, 애착안정성과 학교적응을 살펴볼 때 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의 교사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 친구관계 순으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Way is
-눈은 정면으로 향하고 걷는다.
-걸음과 관련 있는 발과 다리의 움직임과 감각 등에 주의를 둔다
(마음이 바깥으로 빠져나가 방황하고 있을 때는 부드럽게 걷는 감각 쪽으로 주의를 돌리도록 한다)
-걷기명상은 점차적으로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빠른 속도로 걸을 때는 여러 감각 가운데 어떤 한 가지 감각만을 선택해 집중해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및 원인보고서
  • 발달 수준에 비추어적절치 못한 기대(3)일관적이지 못한 기대나 훈육방식 (4)자극에 대한 과민 반응 유아들은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적 요소들로 인해 부적절한행동을 표출하기도 함 교사가 관심을 갖고 환경을 바꾸어 줌으로써 문제행동이수정 될 수 있음 교사가 바꿀 수 없는환경적 요인들 (1)건강 문제(2)알레르기(3)영양 결핍(4)애착 문제(5)가정 내 스트레스와 변화 (6)스트레스와 현대 생활 교사가 바꿀 수 있는 환경 적 요인 들유아의 발

  • 부모아동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영향을 기술하시오
  • 발달이 상호성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정도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은 특별한 교육 없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아이가 타인에게 깊이 공감하는 능력, 친구들과의 교우 관계,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관점, 세심한 감각 등은 모두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에서 상호작용이 되어 형성된 것이다. 4.참고문헌김양숙 /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내외통제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각각 자세히 설명하
  • 발달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이 매우 발달하게된다. 2.3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사의 역할- 교사, 상호협력자의 역할에서 부모와 의사소통한다.부모들의 교육에 관심이 많으면서 유아들에게도 거는 기대치가 높아져 있다. 이러한 기대치를 위해 보육교사의 역할이 중요해 지면서 부모들과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있다. 상호협력자로 다양한 역할과 갈등을 중재하여 정서적

  • Ainsworth의 네가지 유형을 간단히 설명하고 애착이 아동의 정서, 사회성, 인지 발달에 미치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애착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심리적인 불안을 빠르게 해소해야 한다.③ 일관된 모습안정적인 애착을 위해 계속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영유아가 발달을 하면서 조금씩 조절 하는 것이 좋다. 아이에게 긍정적이거나 배타적인 모습을 둘다 보여준다는 것은 신뢰를 잃을 수 있다.④ 자극 회피영유아들은 감정을 표현 한다는 것이 대부분 소리를 지르거나 우는 것으로 나타내는데 이러한 표현으로 양육자가 회피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지나치게 자극을 주는데 이러한 행동은 애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영유아기는 일생의 어느 시기보다 발달 속도가 빠르고 개인차도 크다. 그러므로 어린 영유아들을 위한 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해야 한다. 특히 이 시기는 부모와의 애착과 신체적, 정서적인 안정이 보다 더 요구되는 시기이므로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의 통합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