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아동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영향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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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발달심리학과제
부모 아동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1. 서론
2. 본론
1. 부모 아동의상호작용
2. 부모 아동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아동은 부모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성장하면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때 나타나는 “상호작용”이란 단순히 부모가 자식에게 지시하거나, 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진정한 부모-아동 간 상호작용이란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맞춤형 소통을 하는 것이다. 영유아들은 발달에 있어서 각각 개별적인 차이가 보이기도 한다. 우리 아이가 어떤 아이인지 탐색하고 파악하는 것, 그리고 그러한 개별적인 특성에 맞게 민감성과 반응성을 보이는 것이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발달 시기와 단계에 따라 천편일률적인 것이 아니다. 존재하는 것이 아동발달의 특성인 만큼, 아이의 개별성에 맞추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양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효율적인 기준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부모와 아이 간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아동의 여러 측면의 발달에서 중요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가족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 중 부모와 아동 관계는 가장 기본적이고 영구적인 관계로 인간 성장 발달에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영향을 준다. 또 한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적 교류 관계로서 광범위한 경험과 책임을 공유하는 관계이다. 또 한 화목한 가정생활을 하려면 가족 구성원 간에 의사소통이 되어야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 이 글의 주제인 부모-아동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할 것이다.
2. 본론
1) 부모-아동의 상호작용
아기가 태어나 인간 생애에서 최초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상대가 바로 아기의 부모이다. 최초의 의사소통은 아기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부모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에서 감정, 느낌, 생각, 태도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부모와 아동 간의 공통이해를 도모하는 상호 반응 적 과정이다. 부모­아동 상호작용은 부모와 아동 간에 언어적 비언어적인 대화를 통하여 서로 감정을 표현하고 교환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고 부모와의 동일시나 모방을 통하여 생활습관이나 성격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때 부모는 자녀에게 생활습관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고 부모의 긍정적인 언어습관을 그대로 자녀에게 교육하게 되는 것이다. 부모­아동 간 상호작용은 서로 마음을 이해하고 결합하는 것을 뜻하며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에게 공감하는 능력이 몇 배가 되는 이상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 한 부모와 아동이 함께 놀이에 참여하여 아동의 문제행동과 정서발달에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기도 한다. 부모는 아동과 재미있는 놀이를 하거나, 밖에 나가 자연과 사물을 탐색하는 등 접촉을 통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종합적인 신체발달을 이루기도 한다. 또 한 아동이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 형성으로 왕성한 탐색 활동을 하게 되면 여러 단계에 걸친 운동기능이 향상되기도 한다. 아동이 자극에 반응함으로써 인지 및 지각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아동은 부모와 함께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 활동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걷기도 하고, 팔과 손을 뻗어 사물과 자연을 만져보고 잡아볼 수 있고, 어떠한 것을 눌러보기도 하고 잡아당겨 보면서 운동기능을 발달시킨다. 그리고 환경의 여러 자극에 대해 반응하고 조절함으로써 통제감도 느낄 수 있다. 더불어 세상은 아동에게 다양한 인지적 자극을 제공해주는 재미있고 신기한 공간이다. 부모와 아동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무엇보다 아동의 안정적인 정서발달과 사회성의 능력이나 성품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아이가 태어나 특히 학령기가 되기 전까지는 생존과 생활의 전반을 부모에게 의존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부모의 양육 태도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은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결정적인 시기가 된다. 초기 사회적 관계라고 할 수 있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좋아야 또래 타인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이러한 초기 관계에서 아동은 나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해 가며, 대인관계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친밀감의 기술을 터득하여 사회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다. 특히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아동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긍정적인 부모-아동 관계의 기준이 될 것이다.
2) 부모-아동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자존감
청소년기에 부모와 의사소통이 많을수록 아이의 자존감이 가장 높게 나오고 있다. 자녀의 성격발달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그 매개체인 언어 속에 포함된 의미와 행동 형식을 내면화하여 발달시켜 나가기 때문에 개인은 부모와 대화하는 내용, 태도 등에 따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이 발달하여 부모와 개방적 의사소통을 할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이다.
2. 자기효능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통한 연구에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인성 지향적일 때, 즉 아동이 행동한 결과가 자신과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설명할 수 있다. 정교한 어법을 사용하며 아동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과 의도, 동기, 성향 등의 관점을 고려한 언어통제유형을 보일 때 아동의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부모는 아동들에게 명령적으로 복종과 규율을 강조했을 때 보다 스스로 생각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역할 재량권을 많이 부여하였을 때 아동의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고 한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김양숙 /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내외통제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김농주 / 자녀의 진로교육, 도서출판 책, 1992
이세용 / 아버지의 자녀교육 지원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학 31, 1997
이원영 / 어머니의 자녀 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83
최연실 / 청소년 자녀기 가족의 가족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전라남도교육연수원 / 자녀교육관 정립을 위한 부모, 학생 공동 체험 활동, 전라남도교육연수원, 2001
송성자, 가족과 가족치료, 법문사, 1998.
박현향,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구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양영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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