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각각 자세히 설명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 서 론
과거의 올바른 보육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이를 전달하기 어려웠던 시기에 비해 현재 보육교사의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한 논문과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정보를 원한다면 아이를 키우는데 어렵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영아기에는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면서 감각적인 자극과 보호가 필요하며 이것이 부족하면 발달에 저해가 될 수 있다. 이는 유아기 시기에 2살에서 4살이라 할 수 있으며 매우 활동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다른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 자기중심적인 존재에서 바르게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본다. 교육과 마찬가지로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첫 단추를 잘 잡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의 문제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영유아 발달특성 이해와 특성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설명 하도록 하자.
2. 본 론
2.1 영아기의 발달특성
신체 운동 영역
조금씩 성장하는 영역으로 신체적 성장 급등기라 할 수 있다. 골격은 크기가 적고 유연하며 치아는 아래 앞니부터 나기 시작하여 30개월경 20개의 젖니가 난다. 운동발달로는 신체정장과 뼈와 근육의 성장으로 나타난다.
심리적 발달
감각기관을 통해 자극에 반응하는 감각능력이 정교해지면서 감각활동을 통해 지각을 경험하게 되어 지각능력은 인지능력의 기초가 되어 상호 연계가 된다. 또한 인지발달로 상징과 환상, 꿈과 같은 정신과정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정서발달 : 외부작에 반응하는 생리적 변화와 행동이 나타나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밀접하고 있다.
언어발달 : 음성이나 문자로 전달하여 사회성 발달과 밀접
이 시기의 표현 방법으로 울음이나 옹알이, 웃음, 모방 등 다양한 행동을 통해서 나타나는데 부모에게 애착을 갖는 것처럼 특정한 사람에게 애착을 가지게 된다. 이 애착이 형성되면 아이가 자라면서 꾸준히 애착형성이 더 커지게 된다.
2.2 유아기의 발달특성
- 신체적 발달
급격한 신체 성장으로 영아기 와 달리 거친 유아기의 성장속도는 비교적 느리다. 그리고 신체 크기의 개인차는 커진다.
- 언어 발달
유아기에 구어발달과 읽기, 쓰기 발달 등의 문어발달도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문장과 어휘, 문법 등에서 어느 정도 가능해지고 의사소통 능력으로 상대방에게 전달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영유아발달의 이해 정옥분(대학교수) 저 | 학지사 | 2018
보육교사론 조혜경, 구경선 외 1명 저 | 창지사 |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노인에 대한 특징과 노인가족심리
  • Ⅰ. 서 론현대 사회에서는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게 되었다. 노인의 수명 또한 길어 지다보니 그 수가 상대적으로 증가하였고, 가정과 사회에서는 노인으로 하여금 역할에 있어 새롭게 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사회 또는 가정에서 인식되어 오던 노인의 역할은 ‘훈계자’ 또는 ‘문화 전달자’ 정도로만 한정되어 있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의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하여야 할 것 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고 본다. ꡐ도덕성ꡑ이 유아기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기에, 이제부터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그 이론들 중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Ⅱ. 본

  • (Erik H Erikson) 에릭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적용 레포트
  • 발달2. 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3. 5단계 청년기(12~20세) : 정체감 대 역할혼미4. 6단계 초기성인기(20~30세) : 친밀감 대 고립감4장. 에필로그1장. 프롤로그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은 인간의 발달을 개인의 세 가지 요소, 즉 생물학적 요소,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생물학적 과정, 자아과정, 그리고 사회적 과정 등과 같은 조직과정에 의해서 개체의 인성발달은 8단계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에릭 에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이해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임규혁.1996). 또한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는 첫 걸음이 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여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도입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높은 학업 성취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교사가 학습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

  • [인간관계] 형제관계
  • 이복관계와 매우 흡사하다. 생물학적인 형제는 아니지만 사회 인식상으로는 형제로 인식 된다. 우리사회는 혈통을 중요시해 입양이 금기시 되어 왔으나 최근들어 불임부부, 미혼모, 유명인들 사이에 입양이 활성화 되는 추세이다. 입양으로 형성된 형제관계는 형제사이에 이질감, 고립감, 배척감에 따른 갈등을 가져오기도 한다. 2. 발달 단계별 형제 관계(1) 아동기 ․ 청소년기 형제관계1) 영유아기 형제관계의 특성형제관계는 한 형제가 처음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