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위경쟁이론에 입각한 한국의 진학률과 취업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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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의 신상 정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학력이라는 점을 보면 이 지위 경쟁 이론은 우리나라의 현실에 무척이나 정확하게 맞는다고 할 수 있다. 지위경쟁이론 이라는 주장을 펼치면서 아주 적절한 예로써 우리나라를 선택해서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사회에서 학력은 엄청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미국, 영국, 스위스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대학진학률이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대학에 대한 인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외국 선진국에서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배운 것이 부족하다고 생각될 때 대학에 진학하여 자신의 전공 분야를 더 공부하여 그 분야에 대해 더 깊게 배우길 원하는 사람들이 대학에 진학하지만 그에 비해 우리나라는 대학은 우선 졸업하고 봐야 되는 곳 또는 사회에 진출했을 때 대학을 진학해야 사람대우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반드시 진학해야 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다른 선진국 사람들 또한 당연히 학력이 남들보다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긴 하지만 어떤 한 사람을 판단하는데 있어 그 판단 기준으로써 학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냐 되느냐가 바로 한국과 다른 선진국간의 대학 진학률의 차이를 만들게 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높은 학력을 소지한 사람이 더 나은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기대와, 학력 이외의 다른 판단 기준이 없으며 학력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개인의 감정에 근거하지 않고 매우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다른 선진국에서는 꼭 학력만이 아니라 다양한 평가 기준을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는데 있어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있다. 예를 들면 사람을 고용하거나 선발할 때 그 사람이 성장해온 배경이라든지, 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을 매우 존중하여 사람을 선발한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입학사정관제라고 해서 학생의 성적(학력)만을 보고 뽑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준으로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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