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밀양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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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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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줄거리 및 명장면
2. 인물소개 및 분석
3. 감독에 대하여
4. 원작 “벌레이야기”
5. 영상, 음향요소, 그리고 뒷이야기
6. 밀양의 의미
7. 밀양과 종교
8. 밀양, 그리고 용서
9. ‘구원‘을 통해 내린 밀양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작가에서 감독으로, 보다 나은 현실로 가는 길

학창시절 이창동은 전교 3등으로 대구고에 입학했다. 그러나 그는 늘 끝에서 맴돌았다. 시험을 안 친 친구를 빼고 꼴찌를 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늘 골똘하게 생각하고, 글을 쓰는 데 몰두했다. 글솜씨가 탁월해 친구들 사이에서 일명 ‘백일장 꾼’이라고 불렸다. 심지어 문예반 선생님이 바쁠 때는 그에게 교내백일장 심사를 맡기기까지 했다.

경북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국어교사로 재직하다 198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중편부문에 소설 ‘전리’가 당선돼 문학계에 등단했다. 이후 이상문학상 우수상과 한국일보 문학상을 받는 등 문학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사회에 대한 성찰과 인간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을 개성 있게 담아내며 뛰어난 작품 세계를 선보였다. 1995년에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각본을 써서 백상예술대상 각본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43세 때 ‘초록물고기’(1997)로 늦깎이 감독으로 데뷔하게 된다. ‘오아시스’는 그의 이름을 세계에 알린 결정적 계기였다.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거머쥐는 한편, 배우 문소리에게 신인 배우상을 안기는 등 세계 영화계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후 그는 2003년 2월 돌연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변신했지만, 스크린쿼터 축소 문제 등으로 영화인과 대립하기도 했다. 1년 4개월간 몸담았던 장관직에서 물러난 그는 제작사 파인하우스를 직접 설립해 ‘밀양’을 내놓으며 감독으로 돌아왔다. 2001년부터 지금까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Ⅳ. 그의 영화가 힘들다는 사람들에게

장관 시절 이야기는 이창동 감독이 어떤 인터뷰에서도 말하기를 원치 않는 내용이다. 실제 감독직을 물러난 당시에는 언론의 인터뷰 자체를 거부하기도 했다. 그는 관용차와 운전기사를 마다하고 자신의 승용차로 출퇴근하고 자유분방한 옷차림으로 세인의 주목을 받았다. 역대 장관 누구보다 많은 문화비전과 기초예술정책을 만들었고 경제발전에 가려 등한시됐던 문화적 관점을 제시했다. 문화예술, 체육, 관광, 청소년 등 전 부문에 걸쳐 중장기 정책과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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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03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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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snow_music/6968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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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 영상예술로써의 영화 밀양
http://blog.naver.com/goodluckcho?Redirect=Log&logNo=10030806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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