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기피현상, 실업계고등학교중도탈락] 실업계고등학교의 성격, 기피현상과 실업계고등학교의 중도탈락 원인, 실업계고등학교의 중도탈락 실태 및 실업계고등학교 중도탈락에 대한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의 성격
1. 실업계고등학교의 성격 변화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성격
1) 실업계고등학교의 성격
2) 실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방향
Ⅲ. 실업계고등학교의 기피현상
1. 인문숭상, 실업경시 풍조로 인한 부정적인 사회인식
2. 이촌향도 현상의 심화로 인한 농어촌지역의 학생자원 격감
3. 인력수요 변화 및 3D업종 기피현상 심화
4. 산학협동체제 및 여건의 미흡
Ⅳ. 실업계고등학교의 중도탈락 원인
1. 신입생 미달과 부적응 학생의 유입
2.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와 사회적 편견
3. 정부의 인력 양성 정책의 불안정
4. 신세대와 학교의 문화지체
Ⅴ. 실업계고등학교의 중도탈락 실태
Ⅵ. 실업계고등학교의 중도탈락에 대한 개선 과제
1. 사제동행 극기훈련
1) 목적
2) 활동결과
2. 학교생활의 적극적인 참가
1) 목적
2) 활동결과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업계고등학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 우선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무관심으로 인해 중도 탈락생이 증가하고 학업성취도가 낮은 결과를 낳고 있다. 또한 실업계고등학교와 학생들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과 교육내용 및 학교생활의 학생의 관심 유도가 부족하고, 더불어 학교전공과 학생의 희망이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곧 학생들의 수학(修學)능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의 5년 주기 교육과정 개편방식은 산업계의 급속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미흡하여 기술 수요변화에 대응한 탄력적인 교육 운영이 제한되어 있다. 결국 학생 및 산업계의 다양한 교육수요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체제를 개선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능 인력의 자격요건에 대한 요구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직업기초능력 및 전문능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배양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Ⅱ. 실업계고등학교의 성격
1. 실업계고등학교의 성격 변화
기존의 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의 목표는 특정 분야의 기능인 양성을 위한 것이었으며, 이에 따라 기술 위주의 교육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왔다.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실업계고등학교 교육 목표를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교육체제 내에서 관련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라고 제시했다. 이는 국민공통기본교육 등의 인문교육을 통해서 관련 직업분야의 기초 전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미래의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졸업 후 관련 직업분야로 취업 또는 진학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즉, 실업계고등학교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교육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 참고문헌
-
강무섭 외(1999) : 실업계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산업교육정책과(2000) : 실업계고등학교육성 대책[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김창호(2002) :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쟁점 분석 및 교육관의 정립, 교육과정연구, 20(3), 211-241
대한공업교육학회 교육과정 연구회(1999) :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농·공·상업계 고등학교 이론·실습 통합교과 운영을 중심으로,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보고서
오만록(2002) :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조사하고 학교폭력문제가 해당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 생활
- [사회복지,]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
- [2023 학교사회복지론] [서울영상고등학교 선정]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 [졸업] [심리학] 대학생의 은둔형 외톨이 사례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