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 평가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1) 평가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
2) 평가의 접근방법에 따른 평가 유형
3) 평가전략에 따른 평가 유형
본문내용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유아교육 평가의 유형은 평가의 초점에 따라 다양하다. 본 절에서는 평가의 목적, 평가에의 중요 접근방법, 평가 전략의 세 가지 평가 초점에 따라 평가 유형을 나누기로 한다.

1) 평가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
평가목적에 따라 평가 유형을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누어 살펴본다.

(1) 진단평가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는 과거 유아의 학습장애 원인을 분석·진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확인평가 즉, 수업이 실시되기 전에 유아가 어떤 기초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출발점에서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진단평가는 유아교육 활동이 시작되기 전이나 학기 초에 유아의 발달 정도, 발달장애 유무, 흥미나 동기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의 실제 상호작용을 계획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연간 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유아의 발달상황을 검사하거나, 유아의 생활기록부 또는 부모와의 기록 자료를 검토하는 것이 해당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평가의 실제
  • 유아 평가의 실제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평가 대상과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므로 초점에 따라 평가방법 의 분류는 달라진다. 황해익은 평가의 목적에 따라 개인의 수행에 대한 평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과 유아교육 환경의 평가 로 평가 영역을 나누었다 또 Goodwin과 Driscoll은 평가 대상에 초점을 두고 개인 평가와 기관 또는 프로그램 평가로 나눈 바 있다. 평가대상으로서의 개인에는 유아 교사, 부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 유아교육기관의 유형1)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유형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에는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1) 유치원 유치원은 만 3세에서 5세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보호를 하는 기관으로 유아교육법에 근거하여 설치 운영되며 교육부의 관할 하에 있다. 설립 유형에 따라 공립과 사립이 있다. 공립에는 초등학교의 유휴 교실을 활용하는 병설유치원과 독립 적으로 설립된 단설유치원이 있다. 사립유치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유형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유형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1) 유아교육과정 개념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은 시대적 배경과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고, 유아 교육기관에서도 기관의 철학과 아동관에 따라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NAEYC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을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목표를 성취 해 나가는 과정, 유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교사평가 및 부모평가
  • 평가는 유아교육기관 내외에서의 공개수업이나 시범수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상급자에 의한 교사 평가가 공평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전에 교사와 평가준거와 양식을 협의하여 선정하고 그 기준을 교사에게 알려 주어야 하며, 막연한 인상에 근거하기보다는 한 번 이상의 직접 적인 관찰에 근거하여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3) 시험제도의 적용 공립 유치원의 교사 선발을 위한 임용교사나 승급을 위한 평가 시험과 같은 시험제도의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평가의 방법- 관찰법 및 면접법
  • 유아 평가 방법- 관찰법 및 면접법① 관찰법 유아교육 분야에서 역사가 오래된 평가방법인 관찰법은 관심 대상이 되는 현상이나 행동을 자연스런 상황 또는 어느 정도 통제된 상황에서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관찰에 의한 자료의 수집은 다음과 같이 유용한 방법이다.- 형식적인 검사나 조사를 통해서는 알 수 없는 유아 행동의 원인과 결과들을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놀이집단에서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