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과 대중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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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교육과 대중 문학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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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의 교육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합리적인 비판력이나 우리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을까?
2. 문학교육이 우리 문학과 문화의 정수를 이해하고 그러한 문화적 가치를 전수시키자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때, 과연 대중매체에 의해 제작된 작품들을 교육의 장으로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인가?


본문내용
1. 문학의 교육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합리적인 비판력이나 우리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을까?
김성곤은 『문학교육과 문화제국주의』에서 문화제국주의란 외국의 문화가 자국의 문화를 밀어내고 외국의 문화적 가치를 퍼뜨리기 위해 정치적, 경제적 힘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이제 문학교육은 제국주의 시대의 유물인 닫힌 정전을 개방하고 해체해서 시대의 변화에 맞게 새롭게 재구성해야만 한다. 그리고 교육자들은 더 이상 문학과 이데올로기, 또는 예술과 정치를 분리하지 말고 다학제적 시각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가르치되, 문학 텍스트 속에 숨어있는 제국주의 논리와 저자의 정치적 이념이나 태도도 문학과 연관해 가르칠 것을, 김우창의『다원시대의 문학 읽기와 교육』에서는 서양문학의 전통에 대한 어떤 교육 없이는 오늘의 문학 교육은 바른 것이 될 수 없다. 우리의 삶이 이미 그에 대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고 하면서 비판적 수용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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