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시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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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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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의 시장화
1. 시장 경제의 원리
2. 신자유주의란?
- WTO, DDA
3. 교육의 시장화
Ⅱ. 우리나라의 교육시장화 현황
1. 자립형 사립고
2. 외국인 중학교
3. 교원평가제
4. 학교 선택제
5. 시장화의 찬반의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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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사회의 도래
-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서유럽 국가들에서 시장이 전면적으로 발전하면서 현대의 시장 자본주의 사회가 출현.
-19세기 중반에 자유무역, 금본위제, 구민법 철폐 등의 조치를 감행했던 영국은 사회 전 체가 시장 자본주의의 작동에 순응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규제
-이를 기점으로 다른 국가들도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기간 동안에 식민지 지배를 통해 시장을 개척하는 방식으로 시장 질서를 다른 지역에 확산
+시장경제의 확산과정
-1930년대 대공황과 제 2차 세계대전을 겪은 이후에 서구 자본주의 국가에서도 시장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이 광범위하게 인식
-큰 정부 정책란 것은 공급에 비해 부족한 수요에 대해서 국가가 금융정책이나 재정정 책을 통해서 총수요를 관리함으로써 경제를 안정시키는 것을 말함
이 시기에 사회적 약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국가가 다양한 형태의 복지를 제공하는 복 지국가 모델도 출현했다. 복지국가 모델은 50-70년대 초까지 장기간의 황금기를 구가 했다. 그러나 70년대 두 차례의 석유파동에 의해서 노은 실업률, 인플레이션, 경기후퇴 라는 악조건에 직면하자 국가의 경제와 복지관리 능력에 회의
-원인 : 70년대의 위기는 30년대의 공황과는 다르게 생산성의 둔화로 인한 공급측면에 문제였음. 생산성 하락, 인금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1) 자유방임주의(18세기)
: 18세기 유럽의 여러 나라는 국부를 증진시킨다는 명목으로 관세와 규제 조치를 통해 수입을 억제하고 보조금이나 식민지 건설을 통해 수출을 촉진
시장은 보이지 않는 손이 조절하고 개인은 자기 이익 추구를 위해 끝없이 노력하면 된다고 생각
2) 수정자본주의(30년대~ 70년대)
: 1930년대 대공황과 제 2차 세계대전을 겪은 이후에 서구 자본주의 국가에서도 시 장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이 광범위하게 인식 (수요에 비해서 턱없이 많은 공급)
수정자본주의 란 것은 공급에 비해 부족한 수요에 대해서 국가가 금융정책이나 재정 정책을 통해서 총수요를 관리함으로써 경제를 안정시키는 것을 말함
이 시기에 사회적 약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국가가 다양한 형태의 복지를 제공하는 복지국가 모델도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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