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현대사회]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수용자` 분석-MBC 무한도전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이론제시>

<현황분석>

무한도전 ‘2009서바이벌’ 편

무한도전 ‘여드름 브레이크’편

무한도전 ‘패닉룸’편

무한도전 ‘복싱 특집’편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무한도전 ‘여드름 브레이크’편
무한도전 ‘여드름 브레이크’편의 내용은 이렇다. 명수, 준하, 홍철, 전진은 탈주범 역할로 그들에게 주어진 암호화된 단서를 갖고 목적지를 찾아 나선다. 첫 목적지는 남산시민아파트. 그 곳에서 탈주범 네 명은 길에게서 300만원이 들어있는 돈가방을 찾기 위해 연예인아파트(동대문아파트) 215호로 가라는 지령을 받게 된다. 이 남산시민아파트와 연예인아파트는 곧 철거될 아파트였고, 탈주범들이 찾는 그 300만원이라는 액수는 그 곳에 살던 주민들에게 재개발 이주비용으로 주어졌던 돈이다.
한편, 형사 역할을 하고 있는 재석과 형돈은 탈주범들은 목격한 시민들에게서 위치가 발각된다. 추적중에 전진과 준하는 차를 타고, 돈을 가진 명수는 홍철과 함께 택시를 타고 도주한다. 탈주범들이 다 떠난 후 재석과 형돈은 탈주범들이 지령을 받았던 방으로 들어가 탈주범들이 찾아나선 장소의
단서를 찾는다. 탈주범 네 명은 옷 속에 위치추적
기가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동대문아파트를 찾
아간다. 명수와 홍철은 제일 먼저 도착하여 그곳
에서 300만원의 돈가방이 있는 장소의 사진을
받고 뒤늦게 온 전진과 홍철의 차를 빼앗아 또
다시 그 곳을 찾아간다. 주어진 사진에는 김포공항
부근에 있는 오쇠삼거리가 표시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 오쇠삼거리도 철거예정지로, 주변에
있는 집들은 이미 폐가가 되어있다. 네 명 모두
사진 속의 장소에 모두 도착했지만, 그 곳에서
그들이 찾은 것은 ‘돈은 재개발이 된다고 하여
다른 곳에 묻었다.37-25-3-113, 126-44-34-
42에 있다.’ 라고 적혀있는 쪽지와, 위도경도가
표시되는 휴대장비와 지도였다. 이 숫자들은 ▶ 무한도전 방송화면
소래생태공원을 가리키는 위도경도 표시다. 소래생태공원은 서창2지구 택지개발계획으로 생태계 파괴가 예상되는 지역이다.
그 단서들로 탈주범들은 또다시 배신에 배신을 거듭하며 300만원을 추적한다. 준 하는 셋을 따돌리고 찾을 갖고 먼저 300만원 돈가방 을 찾아 나서고, 명수는 나머지 둘을 따돌리고 직 전에 찾았던 단서가 가리키는 곳을 찾아간다. 결국
참고문헌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 오택섭 [외]지음 / 나남신서 / 2009년 9월 5일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 강 준만 저 / 도서출판 개마고원 / 2002년 8월 23일

무한도전 인터넷 게시판 : http://www.imbc.com/broad/tv/ent/challenge/board/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한도전`을 통해서 본 현대 사회상
  • 현대 사회에 폭력이 일상화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본다.우리의 의견은 ‘무한도전’ 프로그램 자체의 내용에 대한 연구와 각종 인터넷 기사 등에 대한 조사에 의하여 뒷받침 될 것이다. 또한 참고문헌의 조사를 통해서 필요한 개념을 정의내리고 여러 통계자료를 활용하고자 한다.2. 무한도전 소개 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10XXX98864무한도전은 현재 MBC에서 방송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토요일 18시 40분에 방송

  • [정치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이 정치적 효과를 갖는가
  • 대한 정보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찾는다는 주장을 뒷받침한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실제 정보를 기억해 내는 것 보다 선거 운동 정보를 인지하는 것과 더욱 큰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젊은 시청자들은 나이 든 시청자에 비해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봄으로써 그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 [대중문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 분석
  • 프로그램의 형태별 분류예능, 교양 등의 전문적 분류 이전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여러 형태를 파악해보았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형태별 분류퀴즈쇼 형식 ex)스타골든벨, 도전 육감왕 등토크쇼 ex) 명량 히어로, 황금어장(무릎팍도사) 등연예뉴스 ex)한밤의 TV연예, 연예가 중계 등음악프로 ex) 도전1000곡, 윤도현의 러브레터 등리얼버라이어티 쇼 ex) 무한도전, 1박2일, 우리 결혼했

  • 예능 프로그램, 토크쇼의 변화과정과 비교 및 분석
  •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보도 토크쇼교양 토크쇼오락중심의 토크쇼혼합 형식의 토크쇼시청자의 참여여부일방적 토크쌍박적 토크구성형식단순구성 토크쇼복합구성 토크쇼5) 토크쇼 프로그램의 기능① 전통적으로 취약하다고 간주되어온 방송 미디어의 저널리즘 성격을 강화② 유명 인사나 정치인 등 공인을 등장시켜 그들과 일반시민과의 대화의 장을 제공③ 주요 사회문제에 대한 정보 확산을 가져옴④ 다른 어떤 장르보다도 수용자의 참여

  •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
  •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부제: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 -들 어 가 며21세기는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하여 전세계를 하나로 엮는 과정에 놓여있다. 인터넷을 비롯한 미디어들은 이러한 전지구적 네트워크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중 TV는 ‘프로그램 포맷’이라는 고유의 상품을 개발하여 전지구화의 또 다른 축을 형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프로그램 포맷’이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전지구화에 일조하고 있는가?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