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올림픽 개막식 영상의 기호학적 내러티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1) 구조주의적 사유와 의미 생성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2) 통합체와 계열체

(3) 영상 텍스트

3) 문화제국주의적관점과 영상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본문내용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그 의미작용 과정을 분석한다. 바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떻게 겉보기에는 솔직담백한(straightforward) 기호들이 이데올로기적이고 내포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며 문화적인 현상황(status quo)를 유지하게 만드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다(Griffin, 1994. 98). 바르트에 따르면, 모든 기호학적 체계가 신화적인 것은 아니다. 모든 기호가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전달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어떤 기호는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반면에 다른 기호는 사람들을 특정한 세계관으로 빨아들이는 강력한 내포적 의미를 얻게 되는가? 바르트는 신화적인 또는 함축적인 체계는 이차적인 기호학적 체계라고 주장한다. 일차적인 체계의 기호가 이차적인 체계의 기표가 된다는 것이다(Griffin, 1994, 102).
사례를 통해서 바르트가 말한 의미작용의 과정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 사례 1
‘개’라는 언어적 기호
‘개’의 1차적 기의: 네 발 달린 개과의 짐승
‘개’의 2차적 기의: 여름에 특히 맛있는 음식, 못마땅한 인간
■ 사례 2
‘아버지와 딸’의 동영상 시각 기호
‘아버지와 딸’의 1차적 기의: ‘아버지와 딸’이라는 두 사람
‘아버지와 딸’의 2차적 기의: ‘다정하다’, ‘사랑스럽다’, ‘행복하다’
1차적 의미작용
외연적․지시적 의미
(Denotation)
1. 기표
(Signifier)
2. 기의
(Signified)

3. 기호 (Sign)
I. 기표 (Signifier)

II. 기의 (Signified)
2차적 의미작용
내포적․함축적 의미
(Connotation)
III. 기호 (Sign)

아래의 <그림 1>은 바르트가 말한 의미작용이 나타나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림 1> 의미작용

참고문헌
임규섭(2008). 베이징올림픽 전후로 표출된 중국민족주의의 연구. 『아태연구』, 15-2, 97-118.
유호근(2009). 스포츠와 정치 그리고 국가 : 한국을 중심으로. 『동서연구』, 21-2, 201~228.
권중문(2004). 아날로그 TV와 HDTV 드라마 영상표현의 비교. 『언론과학연구』, 4-3, 5~39.
박소정  김민환(2007). 멀티미디어 영상처리 : 동영상 내용 분석을 위한 관심 객 체 추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0-8, 967~980.
구재모(2005). HD영상제작 기술의 발전 동향. 『영상기술연구』 7, 5-29.
천호준(2007). 서울올림픽 기록물의 존재형태에 관한 연구. 『음악과 민족』, 29, 279~302.
백승국(2005). 축제기획을 위한 문화기호학적 방법론. 『인문콘텐츠』, 6, 249~267.
박정순(1995).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출판.
한국기호학회. 『영상문화와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Guy Gauthier(1996). 『영상기호학』, 민음사.
김지운 외(1991),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 나남.
서인숙(1998), 『영화분석과 기호학』, 서울 : 집문당.
원용진(2000), 『텔레비전 비평론』, 서울 : 한울아카데미.
Berger, A. A.(1982), Media Analysis Techniques, 한국사회언론연구회 매체비평분과 역(1990), 『대 중매체비평의 기초≫, 서울: 이론과 실천.
Griffin, E.(1994), A First Look at Communication Studies, New York: McGraw-Hill.
Storey, J.(1993), An Introductory Guide to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 박모 역(1994),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서울 : 현실문화연구.
Turner, G.(1992), British Cultural Studies: An Introduction, London: Routledge, 김연종 역 (1995), 『문화 연구 입문』, 서울: 한나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호학] 영화 `나쁜남자`의 기호학적분석
  • 영상주의 다원화와 음향이라는 측면에 의해서 차이점을 가지는 것이 영화 서술이다. 영화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은 그 기호체계에 대한 분석이 영화만이 고유한 것이라고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대체로 다른 매체의 기호 체계와의 연관 속에서 서술되며, 영화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정체성 해명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영화가 갖는 서술 방식에 대해서 서술하게 되고, 이는 영화에서 어떠어떠한 서술 방식이 어떻게 일반적으로 영

  •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 내러티브에서 기호학적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영화적 코드를 발견할 수 있으며, 그영화적 코드가 바로 그랜드 신태그마 신태그마(syntagma)의 사전적 의미 –통합체(統合體)라고 번역할 수 있는 형태소의 연속체. 광의로는 음운의 연속체나문장의 층위에서의 연속체를 가리키기도 함영화를 언어로 가능하게 해 주는 내러티브적 분절을 분류하고 명시하는 것이 숏의 연속인 통합체로 구성된 그랜드 신태그마 → 그랜드 신태그마는 내러티브를 몽타주

  • [방송학개론] 뉴스분석(KBS,SBS,MBC) 08.11.23
  • 올림픽때 비공개 개막식 연습장면을 단독으로 내보낸 뉴스이다. SBS 입장에서는 상업성으로 인하여 이 비공개 개막식 연습장면을 내보냈지만 그로인해 많은 비판은 물론 중국과의 외교관계에 있어서도 커다란 악영향을 일으켰으며, 이로 인해 중국이 제일 싫어하는 국가인 일본에서 한국으로 바뀌는 양국가의 감정을 악화시키는 문제를 야기하였다. 그러나 현재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통해서 메인뉴스의 보도내용을 자사가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 [마케팅] 속옷-의류광고 변화분석(업체사례포함)
  •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분석의 잣대는 기본적으로는 텍스트 코트(text code)의 분석, 여러 의미들을 고정(anchorage)시키는 역할의 문자(caption), 그리고 그 영상 이미지가 어떠한 환경에서 누구에 의해 어떤 필요에서 만들어졌는가 하는 컨텍스트에 관한 고려 등이다.분석의 방법은 대체실험을 통해 영상 텍스트 내부의 각각의 기호(sign)들의 계열체적, 통합체적 의미를 분석하는 기호학적 방법과 해독자의 시지각의 경로를 추적해 환기되는 이미지를 분석하

  • [기호학] 영화 `매트릭스` 기호학적분석
  • 분석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매트릭스 1,2,3편 시리즈에 걸친 총 25개의 포스터를 분석한 결과, 어떤 특정의 일관된 이미지를 심어주는 시각기호들이 문자기호에 비해 전체 포스터를 차지하는 비율 면에서 상당히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시각기호들의 몇 가지 소구 방법 중에서도 무서움과 놀라움을 일으키는 등 매우 강렬하고 충격적인 영상과 애매하고 난해해서 무얼 말하는 지 알 수가 없는 호기심 자극의 영상에 기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