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언어 교육을 함에 있어서 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언어교육
목차
유아 언어 교육을 함에 있어서 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언어교육은 기계적이고 주입적인 방법에 치중되어 오고 있었는데, 1950년대부터 시작된 총체적 언어교육은 사고력을 신장시킴과 동시에 그 결과가 매우 효율적인 언어교육 방법이다.
교육은 그 본질적 성격상 적응기능과 창조 기능의 상호 모순적인 기능을 포함한다. 적응은 현실을 수용하고 이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며, 창조는 현실을 비판하는 자신에 맞추어 현실을 개선하는 것이다. 현재 학교에서 지도하고 있는 여러 가지 교육 중 지력 신장과 가장 가까운 교육이 언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교육은 말과 글을 통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적용하고, 비판하는 일은 분명 고등 수준의 사고 활동이다. 효과적인 언어 지도를 하기 위한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에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허락한다. 읽기와 쓰기가 음성 언어적 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말하기와 듣기에서 튼튼한 기초를 쌓은 유아는 글도 잘 읽고 잘 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목 차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포스트 모더니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포스트 구조주의2. 해체론3. 포스트 모더니즘Ⅱ.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제 1장. 왜 비판 작업이 필요한가?• 나의 관점•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란?➫ 우리의 현재 내러티브• 외면당한 지식• 익히 ‘아는’ 것을 문제 삼기➫ 언어와 담론에 대한 문제의식➫ 해체하기와 재건하기• 여정을 시작하며Ⅲ. 포스트모던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예민한 인간적 감수성, 개성과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다.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교육은 창의성 발달, 정서적 반응, 지적 성장, 언어 발달, 신체 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1.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1) 음악의 정의: 소리가 음악이 되는 때는 언제인가? Cornett, C. E.(1999) 음악은 우주의 정기를, 마음의 날개를, 상상의 비행을, 슬픔의 매력을, 모든 것에 대한 즐거움과 생명을 준다. 음악은 좋은 모든 것에 대한 명령과 지위에 대한 본질이며, 보이지 않는 단순함과 아름다움의 본질이

  • 유아미술교육 레포트
  • 유아의 미술은 성장 발달에 따른 자동적인 결과가 아니며, 성인의 격려와 촉진에 의한 유아의 적극적인 탐색 및 탐구 과정의 결과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와 함께 많은 미술교육자들과 유아교육자들은 유아미술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이론들과 접근법들을 제안하여 왔다. 이러한 이론들에 기초하여 유아에게 어떻게 미술을 가르칠 것인가를 생각하기에 앞서서 우리는 왜 유아에게 미술을 가르쳐야 하는지, 유아들은 왜 미술교육을 받아야 하는지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2. 이론적 근거 및 역사적 배경1) 이론적 근거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핵심은 비고스키의 기본적인 강조점인 지식의 사회적 구성에 있다. 말라구찌는 레지오 에밀리아 지방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하여 비고스키(Vygotsky)의 비계설정개념, 사회적 상호작용, 다상징적 표상물의 내면화, 상상놀이 활동의 강조, 의견나누기를 통한 총체적 언어 강조, 피아제(Piaget)의 동화와 조절의 개념, 관찰과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