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언어 교육을 함에 있어서 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언어교육
- 목차
- 유아 언어 교육을 함에 있어서 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 본문내용
-
지금까지의 언어교육은 기계적이고 주입적인 방법에 치중되어 오고 있었는데, 1950년대부터 시작된 총체적 언어교육은 사고력을 신장시킴과 동시에 그 결과가 매우 효율적인 언어교육 방법이다.
교육은 그 본질적 성격상 적응기능과 창조 기능의 상호 모순적인 기능을 포함한다. 적응은 현실을 수용하고 이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며, 창조는 현실을 비판하는 자신에 맞추어 현실을 개선하는 것이다. 현재 학교에서 지도하고 있는 여러 가지 교육 중 지력 신장과 가장 가까운 교육이 언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교육은 말과 글을 통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적용하고, 비판하는 일은 분명 고등 수준의 사고 활동이다. 효과적인 언어 지도를 하기 위한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에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허락한다. 읽기와 쓰기가 음성 언어적 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말하기와 듣기에서 튼튼한 기초를 쌓은 유아는 글도 잘 읽고 잘 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