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4학년)의 개발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6 / 2018.05.16
  • 7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1.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가치
가.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나.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가치

2. 4학년 아동의 발달 특성

3.어린이문학중심 읽기활동
가. 어린이문학중심 읽기활동의 교육적 가치
나. 어린이문학중심 읽기활동의 학습-교수 방법


Ⅱ.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실제
1. 대주제

2. 연간 프로그램 조직 원리

3. 연간 프로그램 개요

4. 월별 프로그램 소개
가. 3월 문학 활동 프로그램
나. 4월 문학 활동 프로그램
다. 5월 문학 활동 프로그램
라. 6-7월 문학 활동 프로그램
마. 9월 문학 활동 프로그램
바. 10월 문학 활동 프로그램
사. 11-12월 문학 활동 프로그램

5. ‘아름다운 나의 1년‘ 달력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1.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가치

가.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아동문학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동심의 세계를 그리워하는 어른을 위하여 쓴 특수 문학으로, 형식면에서는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주어야 하며, 내용면에는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유익하도록 교육적이고, 어린이들이 즐겨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은 본질적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문학이기 때문에, 교육적 측면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된다. 세 가지의 측면에서 살펴본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능력을 통합적으로 신장시키는 효과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 아동문학 작품은 어떤 다른 자료보다도 언어 경험을 총체적이고 의미있게 경험하게 함으로써 조화로운 언어 기능의 발달을 도와 줄 수 있다. 아동문학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 교실 공동체 내에서 아동문학 작품을 같이 읽고, 그 작품의 내용에 대해 서로 토의하고 의견을 나누고,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을 확장하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젝트 활동을 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언어사용능력을 점차 통합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아동문학 작품은 고립되고 분리된 학습 경험이 아닌,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이 풍부하게 일어나는 학습 경험을 유발시켜 줄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은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아동문학은 다양한 작품 세계를 통하여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켜, 어린이들이 독특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학이란 사치스러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장식품이나 문화적인 위치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인격 형성 과정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것으로 창조력과 상상력을 길러 준다. 어린이의 세계는 그들이 보는 것, 만지는 것, 듣는 것에 국한되지 않으며 상상의 세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생활과 경험, 느낌을 공감한다.
셋째,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삶에 대한 여러 가치들을 체험하고 나름대로 가치 판단을 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잇도록 도와준다. 영국의 비평가 I.A. Richards는 “상실한 인간성의 회복” 을 문학 교육의 목표로 제시하였다. 아동문학 작품은 이렇게 상실한 인간성을 회복시키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지닌 인간을 길러내는데 효과적이다. 이는 아동문학 작품이 작가의 깊은 사상과 체험, 가치관 등을 담고 있고, 인생을 통찰하게 하는 다양한 가치 갈등 상황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문학작품을 통하여 간접 체험을 하며 삶의 여러 가지 방식을 배우며 자신의 사상과 가치관을 심화시킬 수 있다. 또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인생이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지표를 배우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행사활동의 이론과 연간계획표, 세부 계획
  • 프로그램4) 사후지도▶ 소감문 전시 및 시상⑦ 행사 실시상의 유의점⑧ 평가▶ 프로그램 및 행사의 총괄적인 평가▶ 학생 평가⑨ 기대되는 효과2. 과학의 날 행사1. 목적2. 운영방침3. 일시 및 장소4. 종목 5. 종목별 세부 실시 계획가. 과학그림 탐구대회 ⑴ 목적⑵ 참가 범위 및 주제⑶ 대회 규칙⑷ 심사규정나. 항공과학 탐구대회⑴ 목적⑵ 참가범위 및 경진규격다. 기계과학 탐구대회1) 목적2) 참가 범위 및 경진 주제3) 심사규정라. 로

  • [교육학] 영재교육
  • 아동의 판별싱가포르의 영재선발은 초등학교 3학년,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판별(1). 3학년 때의 선발①매해 8월 영어, 수학, 일반 능력을 평가.②1%(약 500명)의 학생들이 선발되어 영재교육 실시.③4학년 미맘의 학생들에게는 영재교육이 이루어지지않음.④영재선발시험문제는 매년 영재교육과에서 개발.(2). 6학년 때의 선발두 가지의 선발 과정 : * 영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 중 선발시험*이미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영재교육프로그램의

  • [아동복지]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
  • 아동(6~12세)은 약 70~ 8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아동들은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이나 과도한 TV비디오 프로그램 시청, 컴퓨터게임 등에 노출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아동유기, 성폭력, 가출 등 사회적 불안요인들도 증가하고 있다.오늘날 방과후 아동 보육은 취업주부에게 뿐만 아니라 취업하지 않은 주부의 경우에도 취미활동이나 종교단체활동, 자아개발 등으로 인하여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서비스체계로 인식되어야 한다.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기능: 보호적 기능(어머니 대신 아동을 안전하게 맡아주는 기능), 교육적 기능(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적합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을 실시), 부모교육기능(부모들이 자신감을 갖고 자녀양육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부모 자신의 능력 개발 기능), 사회적 서비스 기능(지역사회와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부모와 가족에게 도움을 주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
  • 아동의 지적능력발달을 위하여 학습에서 아동상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③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고하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므로 교육활동은 언어적 경험보다 실제 조작경험에 기초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6) 디스타 프로그램(DISTAR Program)미국 오레건 대학의 브라이터, 잉겔만, 베커, 오스번 등에 의해 개발된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는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를 통해 불우한 저소득층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