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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정의와 기원

Ⅱ.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종류

Ⅲ.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전제조건

Ⅳ.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절차
1. Sylvia c. chard의 4단계 절차
1) 제 1 단계 : 예비단계
2) 제 2 단계 : 프로젝트 의 시작
3) 제 3 단계 : 프로젝트 활동의 단계
4) 제 4 단계 : 프로젝트의 마무리
2. 김대현의 6단계 절차

Ⅴ.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실제
1. 수업 진행 절차
1) 수업 진행 계획
2) 단원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
2. 학생평가
1) 평가 자료
2) 평가자
3) 평가 방법

Ⅵ.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성과

Ⅶ. 향후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정의와 기원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hame project)에서 비롯되어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Dewey는 시카고 대학 내 자신이 세운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다. 그는 아동들이(진정으로 흥미 있는)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믿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들어와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 있어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아동학습에 관한 최근의 연구 결과와 교육과정 통합의 경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은 이러한 동향에 힘입어 활성화 되고 있으며, 또한 역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발한 전개로 교과통합의 연구와 실천이 강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프로젝트 학습과 같은 형태의 학습이 도입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해방과 더불어 미국 교육의 영향을 받아서 프로젝트 형태의 학습이 1950년대 소개되기도 하였으나, 오늘날과 같은 프로젝트 학습은 1990년대 이후에 Stephens의 저서와 Chard의 저서가 출간되고, Chard가 한국의 여러 도시에서 위크숍을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소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열린 교육의 일환으로 다양한 수업형태가 모색되는 가운데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들불처럼 번져가던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외국에서 도입된 프로젝트가 국내의 교육 여건에 맞지 않은 부분들이 지적되어 수정도 이루어 졌다.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여러 교육자 및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볼 때 프로젝트 학습을 형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를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아동(학습자)이 학습의 전 과정에 의사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또한 학습에 대한 책임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인애 편(2003) :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김선자(1998) :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김상욱(2000) :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수업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순경(1999) : 학습자 주도적 학습 활동으로서의 프로젝트법에 대한 고찰
오순이(2002)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협동 프로젝트 학습 모형 설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홍후조(2002) : 학습의 실제성 증진과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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