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 의미,발달배경,학습문제, 프로젝트수업(PBL) 전개방법,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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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의미

Ⅲ.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발달배경

Ⅳ.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성격
1. 토픽과 테마의 차이
2. 단원과 프로젝트의 차이
3. 일제학습과 프로젝트 학습
1) 일제학습과 프로젝트 학습의 차이
2) 일제학습과 프로젝트 활동간의 구체적 차이점

Ⅴ.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학습문제
1. 학습자 활동
2.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학습 방법
3. 학습자 집단 활동
4. 학습자 수행을 지원하는 요소

Ⅵ.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전개방법
1. 프로젝트의 계획
1) 주제망
2)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연구ㆍ조사 활동
3)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그룹 운영
2. 프로젝트의 실행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3. 프로젝트의 완성

Ⅶ. 향후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전망
1. 교사와 학생들이 프로젝트 학습을 많이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 학부모와 지역 사회기관 및 인사들의 지지와 지원이 요구된다
3. 학급당 학생수를 줄여나가야 한다
4. 물리적 환경이 달라져야 한다
5. 프로젝트 학습이 현행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운영되도록 한다
6. 프로젝트 학습과정이 일부 학생에 의해서 독점되지 않도록 한다
7. 프로젝트 학습은 서두에서 활동 중심 수업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요 골자는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이라는 아이디어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그 아이디어나 실제 시도는 1919년에 Kilpatrick이 “The Project Method"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기 훨씬 이전부터 찾아볼 수 있다. 먼저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의 Cobbet에 의한 교육방법을 들 수 있다. Cobbet은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는 관련이 없는 주입식 교육을 받는다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 방법을 시도하며 오늘날의 프로젝트 학습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육을 하였다고 한다(Stewart, 1986).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 활동으로 삼고자 시도했던 대표적인 인물로는 Parker와 Dewey를 들 수 있다. Parker는 교사 본위의 기계적 수업 방법을 비판하고 Pestalozzi와 Froebel이 주장한 바 있는 자연에 따른 학습방법을 주장하면서 1875년부터 Quincy School에서 일명 “Quincy System” 이라고 명명되는 새로운 교육 방법을 시도하였다.
Dewey는 1886년에 세워진 자신의 실험학교에 사회생활과 같은 조건을 재현하고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의 실험학교 교육과정은 기존 학교와 같은 전통적인 교과목에 의한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일련의 워크숍과 유사한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저, 문제중심 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교육과학사
김광자 저(1993), 교수-학습방법론, 학문사
박훈기(2005),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대한가정의학회
이윤옥(2003), 문제중심학습에 관한 연구 검토 및 실행요소 분석, 교육문제연구 제19집
조연순(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학지사
채수진, 문제중심학습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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