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풍물굿학습)필요성,구성,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풍물굿학습)계획,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풍물굿학습)내용,실제,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 풍물굿학습)의 필요성

Ⅲ.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 풍물굿학습)의 구성
1. 깃발이 있을 때
2. 꽹과리
3. 징
4. 장구
5. 북
6. 소고

Ⅳ.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 풍물굿학습)의 계획
1. 풍물놀이 지도
2. 연간 활동 지도

Ⅴ.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 풍물굿학습)의 내용
1. 악기 치기(장단)
2. 춤추기(움직임)
3. 노래부르기
4. 이완하기

Ⅵ.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 풍물굿학습)의 실제
1. 호흡장단을 통한 사물놀이 표현활동
1) 네 악기의 타법
2) 구음장단과 호흡
3) 설장구 가락 기초 기능 익히기
4) 삼도 사물놀이 구성
5) 삼도 사물놀이 구성
2. 다양한 춤사위 겻들인 풍물놀이 표현 활동
1) 풍물패의 짜임
2) 버슴새와 걸음걸이
3) 가락보와 진풀이
4) 풍물놀이의 구성

Ⅶ. 풍물놀이교육(농악지도, 풍물굿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음악은 리듬이 매우 발달해 있다. 혼합박자, 복합박자, 단순박자 등 다양한 박자의 발달과 이수대엽이나 상영산과 같이 매우 느린 템포에서 단모리와 같이 매우 빠른 템포에 이르는 형식과 동일 박자 안에서도 무한한 변화를 주는 다채로운 리듬꼴 등은 한국 음악을 역동적이게 하고 있다.
리듬이 발달한 한국 음악의 여러 장르 중에서도 리듬이 가장 발달한 장르는 농악이다. 농악은 서로 독립된 여러 소곡(개별 절차굿)이 모여서 하나의 거대한 곡(지신밟기, 판굿 등)을 이루는 일종의 조곡의 형태로 연주된다. 그 안에는 가락이 중심인 절차도 있다. 각 절차굿은 몇 개의 가락으로 되어 있는데, 대개 느린 가락에서 빠른 가락으로 이어지며 끊어지지 않고 바로 연결된다. 느린 가락에서 빠른 가락으로 끊임없이 바로 이어지는 개별 절차굿의 형식은 전통 음악에서 많이 사용되는 형식이다.
농악은 서로 다른 악기들의 호흡뿐만 아니라 각 악기별로 수석 연주자와 그 외의 연주자들끼리 호흡이 맞아야 한다. 그래서 전체의 협화를 위하여 개개인이 자신의 기량을 과시하고자 마음대로 변주를 하는 것은 금기시 된다.
이러한 농악은 애석하게도 도시나 농촌의 현장에서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농악에 기반을 둔 사물놀이는 이러한 집단성과 현장성을 대체할 대안물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농악의 현장성과 동참성이 없어지고 놀이꾼과 구경꾼이 분리되는 점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농악에 대한 보존과 활성화 문제는 민족 문화의 계승․발전이라는 차원에서 시급한 당면 과제이다.
농악은 전통 음악 리듬의 바탕이 되고, 생활 음악인만큼 민족정신의 정립과 정기를 찾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 사회의 화합을 이룩하기 위해서도 전승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ⅰ. 권희덕(1981)농악, 선예굿·악기놀이, 후반기출판사
ⅱ. 김우현(1984), 농악 교본, 세광음악출판사
ⅲ. 노동자문화예술연합 풍물·춤패·깃발(1991), 풍물교실, 민맥
ⅳ. 박주홍(1983), 한국민속학개론, 형설출판사
ⅴ. 최종민(1984), 전통문화(농악의 지역별 특성)
ⅵ. 풍물패 터울림(1989), 문화전선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광역시] 대구시의 자연생태계, 대구시의 가로수, 대구시의 고층건물, 대구시의 음악분수, 대구시의 민족 굿 한마당, 대구시의 의제21, 대구시의 환경오염, 대구시의 환경변화, 대구시의 친환경에너지사업 분석
  • 분석Ⅰ. 개요Ⅱ. 대구시의 자연생태계Ⅲ. 대구시의 가로수1. 대구광역시 가로수 현황 2. 각 구별 가로수 현황 1) 중구2) 동구3) 서구4) 남구5) 북구6) 수성구7) 달서구 Ⅳ. 대구시의 고층건물 1. 발전과정 2. 주요건물을 통한 분석 Ⅴ. 대구시의 음악분수Ⅵ. 대구시의 민족 굿 한마당1. 길놀이 2. 대학생 한마당3. 풍물판굿 4. 고성오광대 5. 달성다사농악Ⅶ. 대구시의 의제211. 맑고 푸른 대구 21」2. 맑고 푸른 대구 21제정의 필요성3. 깨끗한 대구

  •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 내용에 대해서 본인의 희망이나 요구사항을 될 수 있는 한 염두에 두어서 의사소통을 꾀하고 어떤 일이 있어도 궁지에 몰아 넣으면서 지도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먼저 배우려고 하는 의욕이 샘솟게 하는 것이 그 자체보다도 중요한 전제 조건이 된다. 배울 의욕이 없는 사람에게는 아무리 열성적으로 지도를 해도 ‘소 귀에 경 읽기’라는 결과가 되기 마련이다. 원칙3. 목표를 제시한다목표나 계획이 없는 실행은 나침반이 없는 배가 항해하고 있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현실,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민요지도,장단지도,사물놀이지도,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자료활용,성과
  • 학습지도 방법에 대한 교수 기법은 쉽게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1. 한국 음악의 음조직(지방별 민요의 선율 분석)민요의 음악어법은 그 지방의 언어와 무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만영은 그 지방의 방언권과 일치하는 음악어법이 있다고 보고, 경기, 서도남도, 동부민요로 4분하였다. 한편 이보형은 각 지방의 기반이 되는 음악문화, 즉 곡하는 소리와 상여소리 그리고 굿을 할 때 무당들에 의해 불렸던 굿

  • [지역사회교육론] 학습동아리와 지역공동체
  • 〈지역사회 교육론〉『언제, 어디서, 누구든 소통하는』목차Ⅰ. 학습동아리란1. 정의2. 특징3. 국외동향4. 국내동향5. 창원시의 학습동아리 현황Ⅱ. 학습동아리 우수사례1. 풀뿌리2. 내서풀꽃모임Ⅲ. 학습동아리와 지역공동체 1. 학습동아리가 지역공동체의 발전에 미친 영향 및 효과2. 학습동아리의 시사점 3. 학습동아리의 비판점 .4. 학습동아리에 대한 향후 발전 방안, 제안점 Ⅳ. 부록창원시 우수학습동아리 선정현황Ⅰ. 학습동아리란1.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분석 방법 751. 분석 단위의 설정 752. 과정 중심 분석 방법의 실제 83제 5 장 결 론 93참 고 문 헌 98영문 요약논 문 요 약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중심 분석방법 연구(지도교수 )이 연구는 국어과 읽기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본고의 목적은 설명적 텍스트의 의미 구조 형성 원리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의 이해 과정에 따라 의미 구조를 분석하는 과정 중심 분석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다.학습자의 읽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