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놀이교육, 풍물교육]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목적,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필요성,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지도방법과 지도실제, 향후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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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풍물놀이(풍물, 풍물굿)의 정의

Ⅲ.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목적

Ⅳ.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필요성

Ⅴ.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지도 방법
1. 풍물놀이의 프로그램
1) 악기 치기(장단)
2) 춤추기
3) 노래부르기
2. 기본장단
1) 자진모리(삼채)
2) 휘모리(이채)
3) 인사굿
3. 풍물패의 구성(25˜30명)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5) 소고

Ⅵ.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지도 실제
1. 호흡장단을 통한 사물놀이 표현활동
1) 네 악기의 타법
2) 구음장단과 호흡
3) 삼도 사물놀이 구성
2. 다양한 춤사위 겻들인 풍물놀이 표현활동
1) 풍물패의 짜임
2) 버슴새와 걸음걸이
3) 풍물놀이의 구성

Ⅶ. 향후 풍물놀이(풍물, 풍물굿)교육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적극적인 풍물놀이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우리 문화이면서도 오히려 너무 낯이 선 문화가 되어 가고 있다. 그 요인 중 하나가 교사들에 대한 풍물놀이 관련 연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교사들이 지도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풍물놀이 실기 능력은 단 시간에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연수의 장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교사들이 큰 부담을 가지고 있다. 더욱 큰 요인은 풍물놀이 교수·학습 자료가 부족하며, 보급된 자료가 학생들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있어 동기유발 및 흥미를 유지하는 등 교수·학습활동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가락들은 너무 단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거나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는 동기유발이 곤란하며, 실제 풍물놀이에서 연주되는 가락을 이해하고 흥겨워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개인별 학습의 속도가 다르기에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풍물놀이 관련 단원의 학습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적극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Ⅱ. 풍물놀이(풍물, 풍물굿)의 정의

풍물놀이란 여러 사람이 함께 춤사위와 발림을 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형태의 음악과 신체적인 움직임과 놀이가 한데 엮어진 종합적인 집단행위예술로서 민중들의 솔직한 감정과 정서가 비교적 단순한 악기와 몸짓, 춤 등으로 표현되는 놀이이다. 또한 어디서나 판을 벌일 수 있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서민 음악이며, 그 세련도에 따라서는 어느 음악도 따를 수 없는 독창적인 분위기를 창출해 내기도 한다.
이러한 풍물놀이에는 음악적인 형식미(
참고문헌
◎ 김영옥, 한국 음악의 이해, 도서출판 민속원, 1996
◎ 김헌선, 풍물놀이에서 사물놀이까지, 귀인사, 1991
◎ 도가와 이사무, 풍물사진집, 역사의식, 1990
◎ 유미희, 한국춤에 나타난 신명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8
◎ 안충환, 영남가락 분석 및 영남가락을 활용한 사물놀이 연주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정병호, 농악 열화당, 1986
◎ 최병삼, 사물놀이 배우기, 서울 : 학민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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