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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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의 내적 분석

1) 소설의 간략한 소개
2) 줄거리
3) 등장인물의 성격
4) 배경
5) 상징
 
2. 작품의 외적 분석

1) 작가 소개
2) 작가론

본문내용
형의 소설은 거기서 멈춰 있다. '나'의 그림 역시 진전이 없다. '나'는 형 대신 소설의 결말을 쓴다. ‘나’가 쓴 결말에서 형은 오관모가 오기 전에 김 일병을 쏘아 버린다. 형은 내가 쓴 결말을 읽고는 병신, 머저리라고 '나'를 욕한다. 형은 ‘나’가 쓴 결말을 지우고, 자신이 결말을 새로 쓴다. 형이 쓴 결말에서는 오관모가 김 일병을 죽이고, 뒤따라간 형이 오관모를 죽인다.

이 뜻밖의 결말은 '나'를 혼란에 빠뜨린다. 혜인의 결혼식장에서 돌아온 형은 자신의 소설을 불태운다. 그 순간 ‘나’는 형의 고통의 근원이 6.25때의 사건에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고통의 근원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었던 그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➂ 김일병
- 얼굴의 선이 여자처럼 곱고, 살이 두꺼운 편이었는데 콧대가 좀 고집스럽게 높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김 일병은 관모가 세모눈을 지을 필요도 없을 만큼 유순한 얼굴을 하고 있었다.

- 김 일병의 자세는 절대로 흐트러지지 않았다. 타격이 있을 때마다 김 일병의 눈에서는 ‘파란 불꽃’ 같은 것이 반짝이고 지나갔다

- 김 일병에게서는 아무리 포성의 이야기를 해도 그 기이한 눈빛을 하지 않았고 나중에는 하루 한 번씩 내가 소독약을 발라주는 것조차 거절하고 누워만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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