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품의 내적 분석
1) 소설의 간략한 소개
2) 줄거리
3) 등장인물의 성격
4) 배경
5) 상징
2. 작품의 외적 분석
1) 작가 소개
2) 작가론
- 본문내용
-
형의 소설은 거기서 멈춰 있다. '나'의 그림 역시 진전이 없다. '나'는 형 대신 소설의 결말을 쓴다. ‘나’가 쓴 결말에서 형은 오관모가 오기 전에 김 일병을 쏘아 버린다. 형은 내가 쓴 결말을 읽고는 병신, 머저리라고 '나'를 욕한다. 형은 ‘나’가 쓴 결말을 지우고, 자신이 결말을 새로 쓴다. 형이 쓴 결말에서는 오관모가 김 일병을 죽이고, 뒤따라간 형이 오관모를 죽인다.
이 뜻밖의 결말은 '나'를 혼란에 빠뜨린다. 혜인의 결혼식장에서 돌아온 형은 자신의 소설을 불태운다. 그 순간 ‘나’는 형의 고통의 근원이 6.25때의 사건에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고통의 근원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었던 그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➂ 김일병
- 얼굴의 선이 여자처럼 곱고, 살이 두꺼운 편이었는데 콧대가 좀 고집스럽게 높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김 일병은 관모가 세모눈을 지을 필요도 없을 만큼 유순한 얼굴을 하고 있었다.
- 김 일병의 자세는 절대로 흐트러지지 않았다. 타격이 있을 때마다 김 일병의 눈에서는 ‘파란 불꽃’ 같은 것이 반짝이고 지나갔다
- 김 일병에게서는 아무리 포성의 이야기를 해도 그 기이한 눈빛을 하지 않았고 나중에는 하루 한 번씩 내가 소독약을 발라주는 것조차 거절하고 누워만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