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 교육] 또래관계와 인간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의 및 개념 (Definition & Notions)
2.또래관계의 기능 (Functions of Peer Group)
3.발달에 따른 또래관계 (Developmental Changes in Peer Groups)
4.또래 지위 (Peer Status) 및 괴롭히기(Bullyi
5.우정 (Friendship)과 이성관계(relation with opposite sex)
본문내용
1) 친구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 2) 주변 사람들에게 호기심이 많음. 3) 친밀감에서 오는 기쁨과 관계가 돈독함으로써 생기는 재미, 그리고 관계 속에서 받을 수 있는 상처에 대해서 인식함. 4) 특히 소집단 동맹관계를 맺고 있는 또래 집단(cliques)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함.
- John W. Santrock, 아동심리학(Adolescene), 박학사, 2004


함께 길러지던 또래 원숭이들이 서로 떨어지게 되자, 그들은 사회적으로 의기소침해지고 퇴행함
3) 또래는 서로에게 중요한 역할 모델의 기능을 갖는다.


-A. Bandura: “관찰학습은 관찰자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지적으로 처리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2) 사회적 지식(Social Knowledge)



또래들과 어울림에 있어 연관되는 기술.
애매모호한 상황에서 어떤 목표를 추구할 것인가?
다른 아이들을 친구로 만들기 위해 어떤 말(script)을 할까?

Example)
또래가 어떤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건, 좋은 말을 하는 것에 대한 지식을 하는 것은 또래가 자신을 더 좋아하게끔 만드는 것에 도움을 줌.

청소년기의 생활에서 또래 관계는 강력한 역할
또래 관계는 청소년기에 중요한 변화를 경험
파벌(clique)이 형성되고 함께 어울리며 노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생활이 형성(Brown, 2004)







참고문헌
김경희(1999). 발달심리학 , 서울 : 학문사.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 서울 : 학지사.
신유림(2007).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위축성과 친구관계 , 한국아동학회 28(5), pp 193 – pp 207.
이경숙·서수정 ·신의진(2000). 학령기 아동들의 부모에 대한 애착관계가 거부민감성 및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11(1), pp 51 –pp 59.
Berk, L. (2003). Child Development(6th Ed.), MA: Allyn & Bacon.Santrock, J. W. (2005). Life Span Development(2nd Ed.), CA: McGraw Hill.Santrock, J. W. (2001). Adolescence (8th ed.), CA: McGraw Hil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