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비유]동시 의미, 동시 특징, 동시 중요성, 동시 비유, 동시 표현방식, 동시와 정지용 동시, 동시와 이원수 동시, 동시와 윤석중 동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시의 의미

Ⅱ. 동시의 특징
1. 동시는 쉬운 글
2. 동심을 나타낸 글
3. 음악성이 높은 글

Ⅲ. 동시의 중요성

Ⅳ. 동시의 비유

Ⅴ. 동시의 표현방식
1. 동시 표현의 특징
1) 대구법
2) 반복법
3) 의인법
4) 문답법
2. 음수율을 살리기
1) 4.4조
2) 7.5조

Ⅵ. 동시와 정지용 동시
1. 향토어의 사용
2. 반복어구 사용

Ⅶ. 동시와 이원수 동시

Ⅷ. 동시와 윤석중 동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시의 의미

어린이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제재로 하여 창작된 자유시를 童詩하고 한다. 대상이 어린이들이란 한계성 때문에 ‘시’ 앞에다 ‘동(童)’이란 글자를 붙인 것이지만, 동시는 시임에 틀림없다.
동시가 일반적인 시의 모든 요소와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소박한 사상과 감정의 표현 그리고, 언어 사용의 제한성 때문에 동시라는 말로 부르고 있다.
좁은 의미로 볼 때, 동시는 성인 童詩人이 어린이를 위하여, 성인 작가의 의식 속에 있는 어린이를 위하는 것이 아닌, 어린이를 중심으로 보는 참 모습의 어린이를 위하여 창작한 시를 의미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직접 지은 시들을 포함하여 생각한다면, 동시의 개념을 광의로 보아야 한다. 어린이가 지은 시를 兒童詩라고 표현하는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어린이가 직접 쓴 시까지 포함하여 동시라고 표현한다.
동시는 내용면에서는 동요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형식면에서는 가요적인 성격이 적고 그 표현이 자유롭다. 절약 또는 농축되었지만 거칠지 않는 언어의 흐름 속에서 풍부한 詩情을 담은 것이 동시이며, 內在律로써 감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동시의 예술성은 시의 예술성과 다를 수 없다. 다만 동시는, 그 작품이 어린이의 정서에 同和되면서 순박한 인간성 형성에 큰 보탬을 이루어 주어야 하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동시는 어린이의 것이 되어야 하고, 어린이들을 생동감 있는 예술 세계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어린이들을, 보다 생동감 있는 예술의 경지로 초대하려면, 그 내용이 어린이들의 세계와 마음속에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어른들이 나름대로 꾸미고 만들어 놓거나, 어린이의 마음은 이러해야 한다고 틀을 만들어 둔, 이상적인 어린이의 모형 같은, 그러한 동시는 어린이의 두뇌에는 반영될 수 있지만 어린이의 마음에는 受容되어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없다. 그러니까 동시는 글자 그대로 동시여야 한다.
이오덕은, 어린이들의 현실을 무시하고 말장난이나 하는 동시는 하루 빨리 시정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어린이들의 생활과 감정과 그리고, 그들의 생각과 언어를 찾아 주고 키워 주는 童詩가 절실하게 요청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행, 한국시가 구조 연구, 삼영사, 1976
김용순, 이원수 시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7
이정현, 정지용 시 텍스트 교수·학습 방법 연구, 부산외국어대석사학위논문, 2003
정지용, 정지용 시집, 시문학사, 1935
진선희,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교원대 석사, 1994
조명제, 시문학 교육 특집, 교단문학(겨울호 6),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중간)
  • 동시그림책그림책은 20세기 후반부터는 글과 그림의 유기적 관계로부터 새로운 의미가 발현되므로 고유한 문학장르로 보는 관점 대두되고 있음제 2절 유아 및 초등용 동시1. 동시의 의미 및 구성요소1) 동시란동심을 소재로 하여 인간과 사물에 대한 사고와 경험을 함축된 언어로 표현한 것. 리듬감과 이미지를 특징으로 함.2) 동시의 구성요소 : 심상(image), 리듬(ryhthm), 언어(words)-어렸을 때의 동시 경험은 유아의 정서 함양 뿐 아니라 유아들이 가지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2951-1. 문학적 표현 방식이 드러난 부분을 찾고 그의 의미와 문학적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2951-2. 다양한 문학적 표현 방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2952.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파악하며 작품을 이해한다.2952-1. 문학 작품을 읽고 갈등의 원인,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2952-2.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이

  • 이원수 작가의 작품세계
  • 이원수의 작품은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그의 작품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이고, 우리는 그의 작품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여야 할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보는 기회를 가져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작가소개1911년에 태어난 이원수는 열세 살 때 라는 잡지를 통해 방정환을 알게 된다. 이 때 부터 동시 쓰기를 즐겼으며, 이라는 노래를 지어 에 실리기도 했다. 이후 동시, 동

  • [국문학] 아동문학의 흐름연구
  • 윤석중(尹石重)의 《흐르는 시내》가 그 무렵의 동요들이었다. 판에 박은 듯한 4 4조나 7 5조에서 벗어난 첫 시도는 1933년에 나온 동시집 《잃어버린 댕기》(윤석중 지음)로, 《세계지도》 《담모퉁이》 《도깨비 열두 형제》 등의 창작 동시가 실렸다. 이어 박목월(朴木月) 강소천(姜小泉) 이원수(李元壽) 김영일(金英一) 윤복진(尹福鎭) 신고송(申孤松) 권태응(權泰應) 등이 동요 창작에 힘을 기울였고, 시단(詩壇)에서는 정지용(鄭芝溶) 윤동

  • [현대시강독]1900년대 시
  • 표현 방식을 가사 형식에 변용한 은 라 할 수 있다. 게다가 개화가사는 전통가사와는 달리 구와 행의 인식 변화와 함께 요구구분함으로써 행 단위의 가사를 시각화하고 의미의 매듭을 강화하는 효과를 추구함으로써 전통 시가의 유장함에다 속도감을 부여서, 이 같런 변화와 함께 동왼구구절이 반복되면서 차츰 연요구구분이나모색할 나타났는데, 연왘구구분은 처음에나모다양하면서도 상이한 내용요구병렬적으로 열거이나모특징을 보 다가, 점차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