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문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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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채만식의 생애

3.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채만식 풍자문학의 원천
2) 채만식 풍자문학의 범주와 특성
3) 채만식 풍자문학의 총괄 :『태평천하』
4) 풍자 정신의 와해와 해소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채만식 풍자문학의 총괄 :『태평천하』

앞서 살펴보았던 채만식 문학세계의 다양한 주제와 양식들을 총괄하여 집약한 작품은『태평천하』라고 할 수 있다.『태평천하』는 반어적인 제목에서부터 작품의 아이러니적인 성격을 드러내고 있으며, 전통적 판소리 사설체를 적절히 활용하여 풍자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도 했다. 이 작품에서 독특한 점은『탁류』와 비교해 보아도 인물들이 부정적인 인물들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부정적인 인물들에 대한 풍자로 일관하는 것이 작품의 내용이며, 이를 위해서 풍자가 동원할 수 있는 방법들이 총동원된다.
부정적 인물들의 중심에 있는 윤장의는 이전 작품에서도 제기된 적 있는 일말의 긍정성을 상실하고 희화적으로 타락하고 퇴락해 버린 전통을 상징화한 인물이다. 윤장의는 퇴락한 전통에 대해 일말의 자의식 없이 그것을 자기 존재의 정체성으로 당당하게 받아들인다. 이러한 외양의 당당함과 속물적 물욕을 거리낌 없이 드러내며 수단을 가리지 않고 치부에 나서는 모습은 희화적 아이러니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반민중적, 반민족적이며 이기적인 삶의 방식에 의해서 가능한 윤장의의 치부를 풍자하는 것은 이러한 상황을 가능하게 하고 온존시키는 식민지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과 부패에 대한 반어적 공격이라고 할 수 있다. 윤장의의 치부는 윤장의와 같이 전통성과 현대성이 모순적으로 착종되어 결합된 인물이 세태에 잘 적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태평천하』는 암흑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면서 서로 상반된 두 개의 계층이나 사상의 대립과 갈등에 의한 역설이 아니라 하나의 인물을 시대적 상황 속에 투영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자기모순의 풍자를 노린 점에서 독특하다는 평가를 얻는다. 타락한 전통의 보수성을 자기이해 관철의 수단으로 삼는 윤장의라는 인물은 타락과 질곡이 지배하는 현실 속에서는 이러한 인물이 입신출세를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특히 윤장의가 군수와 경찰서장을 정말로 권세있고 실속있는 양반이라 생각하는 대목은 낡은 전통이 왜곡된 형태로 현실 속에서 부활하고 있음을 아이러니적으로 풍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윤장의를 통해 나타나는 타락한 전통으로서 가부장중심주의의 폐해는 집안의 여성들에게 질곡을 안겨다 주는 것으로 형상화된다. 윤장의의 아들 윤주사 역시 그 아버지의 선례를 밟는데, 그는 아버지가 모아 놓은 재산을 탕진하는 아들로서 가부장중심주의가 외양과는 다르게 내적 구속력을 지니지 못함을 반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정홍섭,『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역락, 2004.
이선영 『채만식 문학의 현대적 의미』 1999
조창환 『채만식 소설 연구』 1993
이주형 『채만식의 생애와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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