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사 간 교류
1. 일반교사가 특수교사에게 협력해야 하는 일
2. 특수교사가 일반교사에게 협력해야 하는 일

Ⅱ. 환경 수정
1. 보행, 이동 안전
2. 장비
3. 물리적 환경
4. 학습 환경
5. 보조 공학

Ⅲ. 전반적 교수 방법
1. 교수집단
2. 보조인력
3. 교육목표
4. 교수활동과 교수전략
5. 교수자료와 교수 적합화
6. 평가방법
7. 사회적 환경 수정

Ⅳ. 과목별 교수 방법
1. 수학
2. 사회
3. 과학
4. 체육
5. 미술

Ⅴ. 부모와의 교류
1. 정서적 지원
2. 지식과 정보
3. 가정에서의 아동지도
4. 부모와의 교류 시 유의점

본문내용
2. 장비

․ 콘센트 충분히 확보
- 보조기구 및 공학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영진이를 고려하여 콘센트를 충분히 확보한다.

․ 소리 나는 운동기구, 악기 배치
- 이동의 제한이 있어 환경탐색의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는 영진이를 위해서 교실에 소리 나는 운동기구나 악기를 배치한다.

․ 멀티미디어 음성자료 배치, 녹음기 배치

․ 점자출력 기자제 배치

․ 음성 피난 시스템
- 영진이가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음성피난 시스템을 설치함으로서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3. 물리적 환경

․ 안내견 쉴 곳 준비
․ 점역, 녹음 작업 공간

4. 학습환경

․ 학급 물품 자리 지정화, 정리
- 영진이가 도움 없이 스스로 물품을 찾게 하기 위해서 학급물품자리를 지정화 하도록 하고 사용한 뒤에는 항상 있던 자리에 두고, 정리를 철저히 하도록 한다.

․ 높이, 경사 조절 책상 제공, 넓은 책상
- 가장 안전한 책상의 높이, 경사를 제공해주는 책상을 사용한다. 또한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넓은 책상을 제공한다.

․ 책 두 권씩
- 점자책은 두껍고 무겁기 때문에 영진이에게 책을 두 권씩 배부한다.

․ 시간표 양각화
- 영진이가 학교의 하루 스케줄을 알고, 수업에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표를 양각화해서 제공한다.

․ 교사와 가까운 곳, 음향기기 가까운 곳에 자리배치

․ 쉽게 부서지거나 너무 작거나 위험한 물건 배치에 유의하기
- 콘센트는 덮개를 씌우도록 해서 사고를 예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아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저시력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및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저시력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및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Ⅳ.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개인적 특성1) 언어발달2) 인지발달3) 사회․정서발달과 행동2. 판별과 평가1) 시각체계2) 선별과 사정3.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4

  •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
  •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목차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I. 우리나라 시각장애교육 현황II.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원리III. 교수적합화1. 자리 배치2. 자료 제시3. 부가 설명* 참고문헌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I. 우리나라 시각장애교육 현황우리나라 시각장애인의 출현율은 0.42%이며, 특수교육대상자 중의 2.8%가 시각장애학생이다. 우리나라의 시각장애교육은 대부

  •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목차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I. 의학적 가치II. 교육배치III. 교육과정의 수정IV. 방향정위와 보행지도V. 공학 및 광학 보조기VI. 읽기 보조기VII. 시각자극의 제시* 참고문헌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징은 정안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수정하거나 그들의 특수성을 고려한 목표와 내용이 추가되는 것이다. 이들은 실

  •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 아동의 지도(점자지도, 보행훈련)
  •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 아동의 지도(점자지도, 보행훈련)시각장애 아동은 시각능력의 제한으로 인하여 시각적 정보 처리에 있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므로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에서는 각 아동의 시력과 시야의 정도, 인지능력과 사회적 ․ 정서적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특히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은 시각 이외의 다른 감각을 사용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잔존시각을 효율적으로

  •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과 시각장애의 특성 및 시각장애의 판별기준에 관한 고찰
  • 시각장애 학생의 정의적 요소를 고려할 때 교사와 학생 간의 온정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수업전 불안 요소를 제거하고 개인차를 교육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한편, 장애인의 자아개념은 비장애인에 비해 부정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것은 신체상(body image)의 자아개념이 미치는 영향이 그 만큼 크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권기덕(1979)은 시각, 청각, 지체부자유아 가운데서 시각장애아의 자아개념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보고하였고, Meigha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