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개념, 진단 및 평가, 원인 및 출현율,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3 / 2023.05.03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여 만점받은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표지

◆서론

◆본론
1.시각장애의 정의
1-1의학적정의
[표-1 의학상 분류]
1-2.법적 정의
1-3.교육적 정의

2.시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방법
2-1 선별검사
◆증후
2-2~5 특성별 선별기준
[표-2 장애 판정기준]

3.원인 및 출현율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의 출현율

4.시각장애의 특성
1~5

5.시각장애의 교육적 접근방법
1~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시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면서 대부분의 시각장애아동은 기숙제나 통학제 맹학교에서 교육받고 있으며 통합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과제를 하며 느끼게 된 건 시각장애아동들이 어려서부터 통합교육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과 시각장애아동의 조기발견과 조기개입의 중요성이다. 하지만 현재에는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에서 특수학급도 운영되고 있지만 특수교육 대상자가 늘어나면서 특수학급에서도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며 일반아동들의 장애에 대한 인식의 개선도 중요하며 일반아동과 시각장애아동의 통학교육을 위해서 일반아동들에 대한 장애의 대한 교육도 따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특수아동이해
한국장애인개발원/ OECD국가 장애출현율 산출기준과 장애개념 관계성 연구: 한국, 호주, 독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이승아, 정경미(2011)/ 긍정적 행동지원 교육이 근무자 상호작용 행동과 발달장애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조윤경(2013)/ 만3세 미만 장애 영아 부모를 통해 본 장애 발견과 진단 및 조기개입 연계과정과 지원요구/ 한국성서대학교
알짜배기 뉴스/ 시각장애-특성 및 통합교육 지원방안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시각장애인의 이해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시각장애인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에 대하여
  • 장애아를 들 수 있다.2. 특수교육의 목적1) 특수교육의 성격첫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학교 교육의 목적과 같다.둘째, 특수교육의 실시방법은 다르다. 특수교육 대상자인 장애아동들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 때문에 특별한 교구 설비, 특별한 교육방법, 특별한 훈련을 받은 전문화된 교사 등이 필요하다.셋째, 특수교육은 다양한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장애아에 대한 좁은 의미의 교과지도 외에 치료교육을 포함한 의료적인 서비스, 사회사업,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원인1) 신체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5.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 지적 특성 2) 사회 정서적 특성 Ⅱ.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1. 구어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2.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장애 3) 실어증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방법 Ⅳ.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진단하고, 치료법을 처방하고, 교육하고, 동기를 증진시키는 등의 체계적인 조력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장애에 관한 명백하고 정확한 개념이 필요하다. 학습장애에 대하여 아직 완전히 일치된 정의는 없으며, 전문가에 따라 다양하다.① 지적 잠재력과 학력과의 관계에 관심을 둔 정의 : “학습장애란 학습과정에서 기본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추정되는 잠재력과 실제로 성취되는 학업성취와의 사이에는 교육적으로 큰 차이를 나타낸다. 그 장애는

  • [아동 유아특수교육] 정서장애, 자폐아
  • 진단 및 통계편람(DSM)’과 세계보건기구가 개발한 ‘국제질병분류체계(ICD-10)’, 그리고 미국영아 및 가족센터에서 발간한 영아의 정신장애 분류체계인 ‘진단 분류: 0~3(DC:0-3) 등이 있다. 정서 ․ 행동장애 분류의 두 번째 접근법은 경험적 분류체계로서 관련 있는 행동들의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적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양적 분류라고도 한다. 즉, 정서 ․ 행동장애아동들의 행동특성을 나열하고 수량화한 후,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통해

  • [장애인복지] 교육재활접근
  • 장애아동이 가진 독특한 교육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장애아 교육의 국제적인 추세의 하나는 가능한 한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통합될 수 있도록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칙을 강조한다. 그것은 특수학교와 같은 한정된 교육환경의 배치를 극소화 시키고 통합교육이 가능한 장애아동의 교육적욕구를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을 통해서 충족시키는 것이 장차 사회봉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1. 교육재활의 개념교육재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