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영화에 나타나는 디스토피아 미래사회 유형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유토피아’의 탄생배경.
1-2) ‘디스토피아’의 탄생배경.
1-3) ‘유토피아’의 어원과 ‘디스토피아’의 어원.
2) 영화에 나타나는 ‘디스토피아’의 유형 분류.
3-1) 디스토피아 사회의 배경 유형.
3-2) 디스토피아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방법 유형.
3-3) 디스토피아 사회에 나타난 개인의 가치 상실 유형.
4) 디스토피아적 영화의 진행 구조 분석.
5) <THX-1138>과 <가타카>의 공통된 디스토피아적 코드.
6) 디스토피아적 영화에 담긴 미래에 대한 의미는?
7) 조원들의 생각 : 디스토피아적 영화가 현대의 우리들에게 지니는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II)
8) 발표를 마치며…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에 대한 고찰.
9) 조별 토론 주제.
- 본문내용
-
유형3> 개인의 데이터 베이스화.
인간의 개성이나 특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그룹을 구분하기에 좋은
기호를 이름 대신 사용 하는 경우.
ex) <THX-1138>에서 주인공의 넘버.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 홍채를 가지고 신분을 인식하는 로봇.
영화 <가타카> : 우성 유전자 신분을 사서 자신의 유전자를 속임.
영화 <THX-1138> : THX를 잡는데 있어 경비가 예산을 넘어가자
결국 THX를 잡을 노력을 중단해버림.
∴ 인간이 고유의 인간성으로 평가 받고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 아님.
인간임을 증명할 수 있는 하나의 데이터로 평가 받음.
인간의 모든 정보는 수시로 검색 가능한 하나의 데이터 베이스로서의
가치만을 지님. (9~11)
대부분의 디스토피아 영화의 진행 구조 & 공식!
① 초기엔 완벽한 세상. (유토피아)
② 일탈자 등장. (주인공인 경우가 많음) (15)
③ 의심을 품는 주인공. (이 또한 사소한 계기로 의심을 품는다) (14)
④ 극한의 위협과 충돌. (주인공을 못 잡아서 안달.)
⑤ 진실의 폭로. (진실은 밝혀진다!!!)
⑥ 유토피아는 결국 디스토피아였다는 결론. (약간 허무하다.)
주인공들은 체제의 부조리함을 발견하고 의심을 품게 되는 계기는
아주 소소한 것에서 비롯된다.
ex) <아일랜드>에서 건물 밖에 다른 생명체는 살지 않는다는 것을
의심하게 되는 계기는 환풍구 사이로 들어온 나방 때문이었다.
∴ 의의
① 모든 게 완벽하게 통제되고 있는 사회에서도 개인의 호기심과 진실을
향한 욕망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열쇠가 된다는 것.
② 어디에든 완벽하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사회는 없다는 것.
즉, 어디에나 문제가 존재하고 오류의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