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를 위한 책읽기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책 읽는 방법에 대하여
1. 각주와 이크의 책읽기
1-1 각주의 책읽기
1-2 이크의 책읽기

<Ⅱ> 책 읽기의 중요성
2. 독후감, 책의 주인이 되는 첫걸음
2-1 책의 가치 창출하기
2-2 독후감의 가치와 요령


3. 책 읽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3-1 책 읽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노력
3-2 청소년 출판이 활력을 띠지 못하고 있는 원인
3-3 책 있는 학교로 가는 지름길
3-4 도서 구입비의 증대가 출판 활성화로 확대되지 않는 이유와 그 대안


4. 책읽기, 다음 세대에 물려줄 가장 가치 있는 유산
4-1 강요의 책읽기와 일찍 배우는 책읽기
4-2 나이 대에 따른 네 가지 독서 지도 전략


<Ⅲ> 마치며..
5. 쓰기 위한 읽기 교육을 향해
5-1 읽기 자체의 가치를 뛰어 넘어 쓰기, 더 나아가 표현하기 위한 대안
5-2 쓰기, 토론, 읽기는 별개적인 개발이 아닌 종합적으로 개발해야 함

Ⅵ. 생각할 문제


본문내용
3-2 청소년 출판이 활력을 띠지 못하고 있는 원인
1) 학교가 책을 읽지 않아도 되는 교육시스템 속에 놓여있기 때문
- 책 읽는 학교가 만들어짐으로써 ‘억지로 청소년 출판시장을 활성화하지 않더라도 저절
로 청소년 출판이 활성화될 것’을 기대할 수 있기에 책 읽는 학교 만들기는 중요하다.


3-3 책 있는 학교로 가는 지름길
- 학교 도서관의 위상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

-> 그러나 책 있는 학교로 가는 데는 아직 많은 걸림돌이 있다. 무엇보다도 책 읽는
학교가 되기 위한 근본적인 시스템의 변혁 없이는 책 있는 학교는 별 의미가 없게
된다.

-3-

3-4 도서구입비의 증대가 출판 활성화로 확대되지 않는 이유와 그 대안
1) 좋은 책의 의미를 일부 교사집단·단체가 독점하는 이상 시장 활성화 한계가 있다.
- 청소년 도서를 선정하는 단체는 지극히 제한되어 있는데, 이 소수의 단체가 책을
선정․발표하게 되면 선정 과정의 객관성이나 엄밀성보다 결과만을 쉽게 공유하려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 이에 대한 가장 적절한 대안은 ‘학교 도서관 저널’같은 서평잡지의 창간이 있겠다.

2) 좋은 청소년 책이 나오지 않는 데는 잠재적 집필집단(교사)에게도 문제가 있다.
- 청소년이 알아야 할 지식과 그 수준을 정확히 아는데 교사들을 능가할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양소설이나 교양도서를 집필한 교사들은 제한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교육적 이상을 실현시키고자 폴란드를 떠나 영국을 거쳐 스웨덴을 방문하여 6년간 스웨덴의 학교를 위한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그는 1650년 헝가리의 초대를 받아 헝가리에 학교를 세워 4년간 교육을 실시했으나 크게 성공적이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이때 『어학입문』을 단순화하여 그림을 삽입한 『세계도해』가 만들어졌고 이는 코메니우스에게 『어학입문』보다 더 큰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세계도해』는 그림이 들어간 라틴어 책으로, 19C까지

  • [국어학개론] 국어정책
  • 1. 시작하며국어정책의 정의와 필요성국어정책이란 어문정책의 다른 말로, 한 나라에서 사용되는 언어 즉 우리의 경우로 따지면 한글과 한국어에 대하여 바람직한 미래를 기대하면서 실시하는 정책을 말한다. 본래 정책(policy)이란 각종 행정 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 방안 중 정부가 선택한 대안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고시되거나 공포된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학교 문법, 국어 교육 과정 등이 바로 정부가 선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교육적 이상을 실현시키고자 폴란드를 떠나 영국을 거쳐 스웨덴을 방문하여 6년간 스웨덴의 학교를 위한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그는 1650년 헝가리의 초대를 받아 헝가리에 학교를 세워 4년간 교육을 실시했으나 크게 성공적이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이때 『어학입문』을 단순화하여 그림을 삽입한 『세계도해』가 만들어졌고 이는 코메니우스에게 『어학입문』보다 더 큰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세계도해』는 그림이 들어간 라틴어 책으로, 19C까지

  • 영어공용화 주장 폐지
  •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5년간 4조원을 투입해 영어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들은 대거 채용한다는 내용의 ‘영어 공교육 로드맵’을 마련했다. ‘영어 공교육 로드맵’을 간단히 요약하면 엉어 수업이 가능한 영어 교사를 양성하고, 중고등학교에서 말하기(회화), 쓰기 중심의 영어수업을 실시하는 등의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 ‘국가 영어능력 평가 시험제도’를 도입하고 영어교육 환경을 개선한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위한 쓰기 모형 고찰-249. 비유적 표현 활용 방법-2510.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25~2611. 교과서 반영 실태-26~2812. 묘사하기의 학년별 연계성-28~2913. 차시별 지도 방법과 지도자료-30~31별첨자료 및 학습지-32~39학습지도안-40참고문헌-41 1학년 1학기 읽기 1. 알고 싶어요-(2)배우는 우리<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Ⅰ. 한글교육의 필요성과 원리 1. 한글교육, 이래서 필요하다엄마들이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치려는 이유를 꼽아본다면 책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