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류열풍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보시구..
필요하신분은 다운 받으시길 바랍니다.ㅋ



목차
1.한류열풍이란 무엇인가

2.한류 열풍의 원인

3.한류의 현재

4.한류 열풍으로 얻는 장점
(1)한류를 통해 경제적 이익 확보
(2)한국이라는 국가의 이미지 증대
(3)한국문화의 전파

5.․한류열풍이 가진 단점

6.한류 열풍의 단점에 따른 대책
(1)연예인 및 기획사
(2) 업계의 대응 방안
(3) 정책적으로 보완해야 할 과제

7.결론
본문내용
1.한류열풍이란 무엇인가
한류 열풍이란 1990년대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으로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중국 언론에서 붙인 용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어디에서든 들어봄직한 말 일 것이다. 텔레비전이나 신문에서 한국 가수의 노래나 한국 배우들의 드라마 등의 한국 문화가 중국을 넘어 타이완, 홍콩, 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일본,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2.한류 열풍의 원인
그렇다면 지금 이렇게 한류 바람이 아시아에 불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한류 유행의 원인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들 중에는 한국 대중 문화가 우수하여 한류가 발생하였다고 보는 대내적인 원인론을 드는 사람도 있고 이보다는 중국 쪽의 요인에 의해서 한류가 발생했다고 보는 대외적 원인론의 의견도 있다. 물론 한국 대중 문화의 우수성도 한류 발생의 원인이 되지만 중국쪽의 현재 상황으로 인해 한류가 발생했다고 보는 시각이 더 일반적이다.
중국은 1978년 대외 개방 정책 실시 이후 꾸준하게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이에 따라서 평균적으로 전체 소득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대중 문화를 소비 할 수 있는 경제력을 가진 중산층을 형성하게 하였다. 이렇게 대중 문화를 소비 할 수 있는 중산층은 형성되었으나 경제 중심으로 살아온 중국은 이들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문화는 아직 성장하지 않았다. 따라서 좀 더 문화적으로 발전된 한국 대중 문화가 이 틈을 타게 된 것이다. 한류열풍은 중국은 개방과 더불어 경제력이 좋아지면서 문화적인 소비욕구가 점점 높아졌는데 스스로 대중문화 상품을 만들어 내기에는 기반이 덜 마련됐고, 그 틈을 우리의 대중문화가 잘 파고든 것이다. 이점은 만약 중국산업이 균등한 수준에 이르게 되면 우리 문화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게 한다.
그리고 동아시아에서 그 동안 문화의 중추적 역할을 해오던 홍콩이 그 기능을 상실하여 한국 대중문화가 이 자리를 채우게 된 면도 있다. 홍콩 문화가 7,80년대 한국에 쿵푸 영화를 유행시킨 것 말고는 달리 특별한 콘텐츠가 없었다는 한계점도 있고 97년 중국 본토로 편입한 이후 홍콩의 대중 문화는 영향력을 잃고 미국의 할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겼다. 결국 한류는 자본주의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 일본과 홍콩이 기피되고 빠져버린 공백을 채우는 문화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韓流 국가의 한국 문화상품 지적재산권피해 현황 및 대응 방안(한국무역협회발간)
-http://www.kotra.or.kr/한국무역협회
-http://www.naver.com/네이버
-http://www.chosun.com/조선일보
-http://news.joins.com/중앙일보
-http://sports.hankooki.com/스포츠 한국
-http://www.nate.com/네이트
-http://kin.naver.com/네이버 지식인
-http://k.daum.net/qna/kin/home/index.html#다음신지식
-http://www.ytn.co.kr/YTN 종합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예인 엔터테인먼트 -유명 기획사의 빛과 그림자
  • 관한 법률 위반)로 지드래곤을 기소유예 처분했다. 검찰에 따르면 지드래곤은 지난 5월 중순께 일본에서 대마초를 흡연했고, 지난 7월 검찰에서 모발 검사를 한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는 대성에 이어 오는 11월 9일 일본에서 싱글 `오 예`(feat. BOM)’로 정식 데뷔할 예정이던 GD&TOP의 활동도 연기될 처지에 놓였다. 특히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는 YG로선 이같은 뉴스들이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YG의 매출 중

  • [국제경제관계] 중국의 WTO 가입과 한국경제
  • 관한 견해(낙관론/ 비관론)Ⅳ. 한국 경제의 대응방안1. 정부의 대응방안2. 고부가가치산업 육성3. 교역 및 투자 지역의 다변화4. 한류 열풍 이용 : 한국의 대외 이미지 제고Ⅴ. 맺 음 말참 고 문 헌중국의 WTO가입과 법제정비에 관한 연구. 文俊朝. 한국법제연구원中國의 WTO 加入이 東北亞 交易에 미칠 影響과 韓國의 對應. 吳勇錫.중국의 개혁개방과 WTO 체제로의 편입. 서헌제.중국의 WTO 가입을 계기로 본 한중간 주요 산업의 경합 및 보완관계. 박정

  • [한류열풍] 중남미 한류 현황 및 원인
  • 한류○개혁의 확산 이론○규모의 경제○反구조적제국주의■한류확산방안 및 결론■부록Ⅰ. 서 론ꡐDa Julkoya (다 줄 거야)ꡑ지구 반대편에 우리나라 드라마 ‘이브의 모든 것’의 주제곡 ‘다 줄 거야’를 소리 나는 데로 표시해 외워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중남미 한류 열풍의 중심에 서 있는 멕시코의 이야기다. 멕시코에는 현재 500여명의 장동건 팬클럽이 두 달 마다 모여 장동건에 관한 정보를 교류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안재욱, 강

  • CJ오쇼핑 중국진출 경영,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및 CJ오쇼핑 중국진출 성공요인분석과 문제점과 해결방안
  • 중국시장을 통해 글로벌 기반 확보를 해야 한다. < 참고자료 >- CJ 오쇼핑 홈페이지 내부 자료 http://www.cjoshopping.com- ‘CJ오쇼핑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 논문 참고- 서울대 투자연구회 기업분석 보고서- 한화투자증권 CJ 오쇼핑 기업분석 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북경사무소, “중국 TV홈쇼핑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2011.- 박선민 외 3명 공저, “TV 홈쇼핑을 통한 아시아 소비시장 진출전략”, 한국무역협회, 2011.- 금융감독원 다트시스템

  • [매스컴] 한류에 대한 매체상의 흐름 변화
  • 한류열풍에 관한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러나 폭풍처럼 아시아 전역을 휩쓸고 있는 한류열풍에 대하여 우리는 그저 막연하게만 알고 있을 뿐이다. 한류열풍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한류 열풍의 주인공인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한류 열풍이 정확히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점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다.한류는 단순히 넘겨버릴 사회 현상이 아니다. 한류는 이미 한 나라의 국가적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