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전승비평과 신학적 의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전승비평의 정의와 신학적 의의
3-1. 전승비평의 배경과 발전과정
3-2. 편집비평의 배경과 발전과정
4. 편집비평의 방법론
5. 전승비평의 가치와 한계
6-1. 적용실례1
6-2. 적용실례2
6-3. 적용실례3
7. 결론
- 본문내용
-
2) 자료 배열
자료의 배열을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복음서 기자들에게 있어서 자료의 배열은 아주 중요한 해석의 수단이다. Zimmermann, 『Methodenlehre』, 225; Roloff, 『Neues Testament』37, 박창건, 145, 재인용.
자료 배열의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배열의 순서를 통해서 ① 내용적인 요점이 나타나고 ② 주제별로 강조점이 나타나고 ③ 사상 발전의 방향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만일 저자(기자)가 전승된 자료의 배열 순서를 어떤 다른 자료에서 변경한다면 주목을 끌게 되는데 그것은 여기에 필자의 해석하려는 의도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예) 눅 22:14-23 (주의 만찬에 관하여)
마 26:26-30
막 14:22-26
눅 22:14-23
20 저물 때에 예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 21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하시니
26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30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아가니라
18 다 앉아 먹을 때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한 사람 곧 나와 함께 먹는 자가 나를 팔리라 하신대
22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6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가니라
14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9 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1 그러나 보라 나를 파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 위에 있도다
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갔더니
⇨ 눅 22:14-23 (주의 만찬에 관하여)은 다른 두 복음서(마 26:26-30; 막 14:22-26)와는 배열순서가 다르다. 배신자 가룟 유다의 전승이 누가에 있어서는 만찬 후에 놓여 있는 반면(눅 22:21-23) 마가(14:18-21)와 마태(26:21-25)에 있어서는 만찬 전에 놓여 있다. 이것은 누가에 의해서 배열순서가 의도적으로 바뀐 것인데 여기에는 교훈적인 동기가 숨어 있다. 즉 주의 만찬에 참여한 자도 공동체의 회원들을 배신할 만큼 타락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만찬에 참여하는 자는 각자가 타락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것이다.
3) 틀 만들기
편집 비평은 복음서 기자가 자기에게 전해진 전승을 집어넣을 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Zimmermann, 224; Roloff,37-38, 박창건, 146, 재인용.
이 틀 자체에 기자의 의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자료를 집어넣은 틀을 분석함으로써 기자의 기록한 의도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다루려고 하는 본문의 전체적인 큰 틀과 여러 가지 작은 틀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인 틀에서 복음서의 전체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예) 마태복음 마 28:18-20
마태 복음서의 5개의 설교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5-7장 : 산상보훈
마10장 : 파송설교
마13장 : 천국비유
마18장 : 제자설교
마24-25장 : 종말설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