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전승비평과 신학적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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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전승비평의 정의와 신학적 의의
3-1. 전승비평의 배경과 발전과정
3-2. 편집비평의 배경과 발전과정
4. 편집비평의 방법론
5. 전승비평의 가치와 한계
6-1. 적용실례1
6-2. 적용실례2
6-3. 적용실례3
7. 결론

본문내용
2) 자료 배열

자료의 배열을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복음서 기자들에게 있어서 자료의 배열은 아주 중요한 해석의 수단이다. Zimmermann, 『Methodenlehre』, 225; Roloff, 『Neues Testament』37, 박창건, 145, 재인용.
자료 배열의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배열의 순서를 통해서 ① 내용적인 요점이 나타나고 ② 주제별로 강조점이 나타나고 ③ 사상 발전의 방향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만일 저자(기자)가 전승된 자료의 배열 순서를 어떤 다른 자료에서 변경한다면 주목을 끌게 되는데 그것은 여기에 필자의 해석하려는 의도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예) 눅 22:14-23 (주의 만찬에 관하여)
마 26:26-30
막 14:22-26
눅 22:14-23
20 저물 때에 예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 21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하시니

26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30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아가니라
18 다 앉아 먹을 때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한 사람 곧 나와 함께 먹는 자가 나를 팔리라 하신대

22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6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가니라
14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9 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1 그러나 보라 나를 파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 위에 있도다

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갔더니


⇨ 눅 22:14-23 (주의 만찬에 관하여)은 다른 두 복음서(마 26:26-30; 막 14:22-26)와는 배열순서가 다르다. 배신자 가룟 유다의 전승이 누가에 있어서는 만찬 후에 놓여 있는 반면(눅 22:21-23) 마가(14:18-21)와 마태(26:21-25)에 있어서는 만찬 전에 놓여 있다. 이것은 누가에 의해서 배열순서가 의도적으로 바뀐 것인데 여기에는 교훈적인 동기가 숨어 있다. 즉 주의 만찬에 참여한 자도 공동체의 회원들을 배신할 만큼 타락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만찬에 참여하는 자는 각자가 타락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것이다.

3) 틀 만들기

편집 비평은 복음서 기자가 자기에게 전해진 전승을 집어넣을 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Zimmermann, 224; Roloff,37-38, 박창건, 146, 재인용.
이 틀 자체에 기자의 의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자료를 집어넣은 틀을 분석함으로써 기자의 기록한 의도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다루려고 하는 본문의 전체적인 큰 틀과 여러 가지 작은 틀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인 틀에서 복음서의 전체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예) 마태복음 마 28:18-20
마태 복음서의 5개의 설교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5-7장 : 산상보훈

마10장 : 파송설교

마13장 : 천국비유

마18장 : 제자설교

마24-25장 : 종말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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