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예술성][음악][신앙][비유]문학 개념, 문학 예술성, 문학과 음악, 문학과 신앙, 문학과 비유, 문학과 연행문학, 문학과 선우휘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학의 개념

Ⅱ. 문학의 예술성

Ⅲ. 문학과 음악

Ⅳ. 문학과 신앙

Ⅴ. 문학과 비유

Ⅵ. 문학과 연행문학

Ⅶ. 문학과 선우휘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은 무엇인가? 문학의 주제는 인간의 체험이다. 그리고 그 목적은 삶의 특성을 우리가 경험하는 그대로 구현해 내는 것이다. 문학은 체험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문학은 그 체험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제공해 준다. 문학은 기계를 조립하기 위한 설명서라기보다는 기계 그 자체의 그림이다.
한 편의 소설은 우리로 하여금 경험과 삶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하는 창문이요 렌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독자 -------> 문학 작품 --------> 삶
문학은 인생의 모든 측면을 주제로 삼는다. 그러나 문학은 특별히 인생의 특정한 측면을 표현하는 데 더 좋은 재주를 보인다. 문학은 인간의 감정이나 분위기의 내면적 상태를 포착하는 데 비상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Ⅱ. 문학의 예술성

문학에 대한 연구나 문학교육에 대한 논의가 복잡성을 띠는 원인은 문학의 속성에 있다. 문학은 예술의 영역에 든다고 설명한다. 문학이 예술에 든다면, 예술이라는 것의 기본 조건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문학이 예술로서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가 그리고 이는 다른 예술과 어떻게 다르고, 그러한 대비를 통해 문학의 속성이 드러날 것이다. 그리고 문학교육은 문학의 이러한 속성을 바탕으로 해서 모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예술이라고 하면 음악이나 그림 조각, 무용 등을 떠올리게 된다. 우리는 어느 찻집에서 작곡자도 알 수 없고 누가 지휘하는 어느 교향악단의 연주인지도 알 수 없지만 한 소절의 협주곡을 들으면서, 마음이 편안히 가라앉거나 즐거움이 샘솟는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또는 어떤 그림을 보면서 튼튼한 구도와 현란한 색채에 놀라워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무용수의 손동작이나 몸놀림에 경탄을 금치 못하기도 한다. 이처럼 이들 예술은 감상자들에게 직접적인 즐거움을 준다. 여기서 말하는 직접적인 즐거움이라는 것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수용되는 즐거움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한 점에서 감각적 수용이 예술의 일차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의미나 사상은 일차적인 문제로 부각되지 않는다.
그리고 예술작품은 일상생활에서 별로 쓸모가 없는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생활의 도덕이나 윤리를 위반하는 경우라도 너그럽게 넘어가는 경향이 분명히 있다. 그리고 생활의 기본 능력과도 거리가 있는 것처럼 접어 두기도 한다. 어디가지가 실용적인가 하는 데는 정확히 갈라보기 어려운 점이 없지 않다. 음악을 들으면서 답답함을 푸는 것도 실용적일 수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그림을 가지고 바람막이를 한다든지 도자기를 가지고 술단지를 한다든지 하는 실용성을 뜻한다. 물론 고려자기 병에 든 술을 이조백자 잔에다 따라 마시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러나 그러한 물건의 기본 용도나 그 용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실용성 중심으로 정향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참고문헌
◉ 김윤식, 한국 근대 문학 사상 연구, 일지사, 1984
◉ 김현 편, 장르의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87
◉ 김인순, 로베르트 무질의 소설에 있어서 비유의 기능, 박사학위논문, 1993
◉ 마스 베른하르트, 문학과지성사, 2002
◉ 최혜실, 디지털시대의 문화 예술, 문학과지성사, 1999
◉ 하응백, 김남천 문학 연구-문학과 정치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경희대 박사학위 논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30년대 시문학 유파
  • 음악적 리즘과 정서에 치중한 점, 색물은 모두 제 명기 달랐다. 그러나 시는 성상의 기록이 아니오, 천재적 영감의 초속적 기록도 아니라는 입장에서 한 편의 시작을 조탁연벽하기엔 마땅히 장시 일을 소비해도 좋다는―시인들의 새 각오가 비롯된 것은 아마, 이 무렵부터였을 것이다.」 이상의 인용은 「시문학」파의 표현기술의 우위성을 지적한 것이지만 그러한 「표현도의 노력의 아름다운 결과」는 처음으로 이 땅의 문학이 문학사적인 대상이 아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문학이 발생하였다는 설로, 다원 등의 진화론자들이 주장.(4) 자기표현 본능설 : 자기를 표현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에서 문학이 발생하였다는 설로, 허드슨이 주장.(5) 발생학적 기원설 : 문학이나 예술은 심미성보다는 실용성 때문에 발생하였다는 설로, 그로세가 주장.(6) 발라드 댄스설 : 문학은 음악, 무용, 문학이 미분화된 종합 예술에서 분화, 발전하였다는 설로 몰톤이 주장.☆ 원시종합 예술 +- 시(문학) - 서사시 => 신에게 대한 일대기적 표

  • [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 문학사의 연속성을 보여주는 실례가 된다.(→창가→신체시)(2) 창가(唱歌)① 개념 : 개화 가사와 신체시를 연결하는 구실을 담당했던 신문학기의 시가 형식으로, 노래로 불렸다.② 발생 : 기독교 찬송가나 신교육 기관을 통해서 보급된 서양 음악과 결합하여 형성된 것으로, 1896년『독립 신문』에서 처음 쓰였다.③ 형식 : 전통적 율조(3 4조, 4 4조)에서 벗어나 6 5조, 7 5조, 8 5조 등의 다양한 율조를 취했다.④ 내용 : 애국사상, 신문명의 찬양, 소년의 위

  • [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A+ 파워서브
  • 문학을 현대적으로 계슴, 발전시키고자 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또한 최남선이 주도한 시조부흥 운도은 민족주의적 이데올로기에 바탕을 두고 전통 시형인 시조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한 것이다. 이에는 이병기, 이은상등이 참여하였다.⑤ 기타 : 김동환(金東煥)으 「국경의 밤」을 계기로 한 서사시가 등장했으며, 김억의 「오뇌(五惱)의 무도」를 시작으로 서구의 시가 번역 소개되었다. ⑵ 소설① 소설의 예술성 추구 : 계몽주의 경향을 극복하고, 문

  • [현대시] 1960년대 시
  • 문학청년들을 문학사의 전면으로 부각시켰는데, 이들은 전후세대의 허무주의와 패배의식으로부터 벗어나 근대적 자아의 내재화를 바탕으로 주체적인 문학적 갈망을 표출하였다. 4.19세대는 주체성의 확립이라는 새로운 문학적 인식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역사적 검토 없이 서구의 문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모방했던 전후세대와는 달리 근대적 의미의 문학 개념을 내면화 하였다. 즉 4.19는 서구 추수주의의 극복과 민족문학의 대두, 근대적 언어의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